본문으로 바로가기

이낙연, 의원직 사퇴 선언 배수진…호남 경선 '올인'

정치

연합뉴스TV 이낙연, 의원직 사퇴 선언 배수진…호남 경선 '올인'
  • 송고시간 2021-09-08 21:05:26
이낙연, 의원직 사퇴 선언 배수진…호남 경선 '올인'

[뉴스리뷰]

[앵커]

더불어민주당 이낙연 대선 경선 후보가 고향 호남에서 국회의원직 사퇴를 선언하며 배수진을 쳤습니다.

당내 경선 초반 이재명 후보에게 큰 득표 차로 밀리자 초강수를 둔 걸로 보입니다.

보도에 박초롱 기자입니다.

[기자]

민주당 대선 경선 흐름을 결정지을 1차 국민선거인단 투표 첫날, '호남의 심장' 광주를 찾은 이낙연 후보가 의원직 사퇴를 전격 선언했습니다.

<이낙연 / 더불어민주당 대선경선 후보> "저의 모든 것을 던져 정권 재창출을 이룸으로써 민주주의와 민주당, 대한민국과 호남, 그리고 서울 종로에 제가 진 빚을 갚겠습니다."

충청권 경선에서 예상보다 더 큰 격차로 충격 패한 이 후보가 배수진을 친 겁니다.

핵심 참모들이 끝까지 반대했지만, 이낙연 후보의 의지를 꺾지 못한 걸로 전해집니다.

'대세론'을 탄 이재명 후보는 64만 명의 표심이 드러나는 1차 슈퍼위크와 호남 경선에서도 과반을 확보해 승부를 일찌감치 결정짓겠다는 목표를 잡은 상황입니다.

전남 영광 출신으로 이 지역에서 4선을 하고 전남지사를 지낸 이낙연 후보는 호남 경선에서 돌파구를 만들어 결선 투표까지 가겠다는 각오입니다.

이재명 후보를 향한 뼈 있는 말도 던졌습니다.

<이낙연 / 더불어민주당 대선경선 후보> "민주당과 보수 야당이 도덕성에서 공격과 방어가 역전되는 기막힌 현실도 괜찮습니까?"

이재명 후보는 본선을 의식한 듯, 이낙연 후보에 대한 언급은 자제하고 윤석열 전 검찰총장을 향한 공격 수위를 높였습니다.

<이재명 / 더불어민주당 대선경선 후보> "위기 시대 대통령은 '위기 돌파형 리더'여야 합니다. 진보 보수 좌우 따질 것이 뭐가 있겠습니까?"

추미애 후보는 "경솔한 결정"이라며 국회의원 자리는 대선 경선판에 함부로 올릴 수 있는 판돈이 아니라고 비판했습니다.

연합뉴스TV 박초롱입니다.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