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코로나 금융지원 재연장 무게…부실 누적 우려도

경제

연합뉴스TV 코로나 금융지원 재연장 무게…부실 누적 우려도
  • 송고시간 2021-09-09 17:53:36
코로나 금융지원 재연장 무게…부실 누적 우려도

[앵커]

금융당국이 코로나 금융지원의 3번째 연장을 검토 중입니다.

중소기업계는 대출만기 연장, 이자 유예를 모두 요구하고 있는데 은행권은 이자라도 먼저 갚게 해야 한다는 입장입니다.

당국은 실무협의가 거의 됐다면서도 확답은 미뤘습니다.

이동훈 기자입니다.

[기자]

소상공인·중소기업을 대상으로 돈을 갚는 기한을 늘려주거나 원금과 이자 납부를 미뤄주는 코로나 금융지원.

지난해 4월 시작된 후 두 차례 연장돼 1년 6개월째 이어지고 있는데 미뤄진 금액은 모두 222조 원이 넘습니다.

금융위원회는 재연장 방안을 논의하고 있는데, 중소기업계는 대출 만기 연장, 원리금 상환 유예의 전부 재연장을 요구하고 나섰습니다.

<김기문 / 중소기업중앙회 회장> "거의 아사 상태까지 간 소상공인들도 많은 것 같습니다. 최근 금리 인상으로 경영 부담이 또 커지고 있다는 의견들도 많습니다."

은행권은 덮어놓고 연장할 수는 없다는 입장이지만, 금융지주사들이 상반기에만 11조 원대, 은행 부문이 7조 원대 순익을 올려 재연장 요구 자체를 거부하긴 어려운 게 현실입니다.

하지만 이미 두 차례 지원 조치 연장으로 부실차주를 가려내는 것이 불가능해졌다며 이자라도 갚게 해야 한다는 입장을 피력해왔습니다.

금융위도 "1년 반 이상 조치가 지속돼 일부 차주의 상환 부담이 누적되고 있다"며 공감하면서도 여건상 상당 부분 재연장이 불가피함을 시사했습니다.

<고승범 / 금융위원장> "지금 실무적으로 사실 그 부분도 협의를 하고 있습니다. 거의 협의를 했고요."

한편 큰 논란을 빚은 전세대출 규제에 대해서는 확정된 것이 없다며 은행권과 만나 가계부채 관리 방안을 추가로 논의할 것이라고 덧붙였습니다.

연합뉴스TV 이동훈입니다.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