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공수처, '고발 사주' 의혹 윤석열 피의자 입건

사회

연합뉴스TV 공수처, '고발 사주' 의혹 윤석열 피의자 입건
  • 송고시간 2021-09-10 19:05:42
공수처, '고발 사주' 의혹 윤석열 피의자 입건

[앵커]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가 이른바 '고발 사주' 의혹과 관련해 윤석열 전 검찰총장을 피의자로 입건했습니다.

압수수색 등 강제수사에도 나섰습니다.

보도국 연결해 자세한 내용 알아보겠습니다.

윤솔 기자.

[기자]

네,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가 윤석열 전 검찰총장을 정식으로 입건하고 수사를 시작했습니다.

공수처는 오늘(10일) 오전 함께 피의자로 입건한 손준성 전 대검 수사정보정책관의 사무실인 대구고검과 자택을 압수수색하며 강제 수사에 돌입했습니다.

주요 사건 관계인으로 꼽히는 김웅 의원의 자택과 사무실 2곳도 증거물을 확보하기 위해 압수수색 대상으로 삼았습니다.

공수처는 윤 전 총장과 손 전 정책관에게 직권남용과 공무상 비밀누설 혐의 등을 적용할 수 있는지 들여다보고 있습니다.

'고발 사주' 의혹은 김 의원이 지난해 4월 손 전 정책관에게 고발장을 받아 당에 전달한 것으로 보이는 텔레그램 메시지가 공개되며 불거졌는데요.

공수처는 이번 압수수색에서 김 의원과 손 전 정책관의 휴대전화를 확보했고, 둘 사이 오간 대화의 실체를 확인할 것으로 보입니다.

현재 압수수색은 김 의원의 국회 사무실을 제외하고 모두 종료됐습니다.

공수처는 김 의원실의 압수수색 위법성 논란을 놓고 영장에 기재돼 있지 않은 내용을 압수수색하는 일은 발생하지 않았다고 설명했습니다.

[앵커]

네, 그렇군요.

고발 사주 의혹과 관련해 어느 곳에서 정식 수사를 들어갈지 주목됐었는데 일단 공수처가 수사를 개시한 거죠?

[기자]

네, 그렇습니다.

공수처는 윤 전 총장과 손 전 정책관 등이 고발된 지 사흘 만에 입건을 결정했습니다.

공수처에 접수된 다른 사건들과 비교할 때 처리가 상당히 빠른 편인데요.

공수처 관계자는 "국민적 의혹이 제기되고 증거 확보가 무엇보다 시급해 신속한 강제 수사가 필요했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러면서 아직 유죄가 입증된 건 아니라고도 덧붙였습니다.

대검찰청 감찰부에서 진행되고 있는 진상조사도 진전을 보이면서 수사가 임박한 분위기였는데요.

대검은 "공수처 수사와 중첩되지 않는 범위에서 절차대로 진상 조사를 진행할 계획"이라는 입장을 밝혔습니다.

또 박범계 법무부 장관은 "지금부터 검찰과 공수처가 긴밀히 협력하는 것이 대단히 중요하다"고 밝혔습니다.

만약 검찰도 공직선거법 위반으로 관련 수사에 착수할 경우, 동시에 두 기관에서 수사가 이뤄질 수도 있습니다.

지금까지 보도국에서 전해드렸습니다. (solemio@yna.co.kr)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