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일상회복 대비해 재택치료 준비…"방역상황 안정 우선"

경제

연합뉴스TV 일상회복 대비해 재택치료 준비…"방역상황 안정 우선"
  • 송고시간 2021-09-10 20:51:14
일상회복 대비해 재택치료 준비…"방역상황 안정 우선"

[뉴스리뷰]

[앵커]

백신 접종에 속도가 붙으면서 일상 회복에 대한 기대가 커지고 있습니다.

정부도 '위드 코로나' 시대에 대비해 재택치료를 확대해 나간다는 계획인데요.

하지만 무엇보다도 지금의 방역 상황 안정이 우선돼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나경렬 기자입니다.

[기자]

정부는 백신 접종 완료자를 포함해 6명까지 모일 수 있도록 한 것이 결코 방역을 완화한다는 의미가 아니라고 설명했습니다.

특히 수도권을 중심으로 한 확산세가 비수도권으로 번질 수 있는 추석 연휴를 코앞에 두고 있다며 우려를 나타냈습니다.

지금의 확산세를 잡지 못하면 일상으로의 회복이 어렵다고도 강조했습니다.

<김부겸 / 국무총리> "예방접종률이 아무리 높아진다고 해도 방역 상황이 안정되지 못하면 우리 모두가 간절히 바라는 일상 회복은 멀어질 수밖에 없습니다."

다만 빠르게 올라가고 있는 백신 접종률은 일상 회복을 앞당기는 주요 요인입니다.

지금의 접종률을 보면, 추석 전 국민 70% 1차 접종, 이달까지 국민 50% 2차 접종이라는 정부 목표는 달성될 것으로 보입니다.

정부는 지금의 확산세가 가라앉고, 충분한 접종이 이뤄진 뒤에 찾아오는 이른바 '위드 코로나' 시대에 대비한 준비에 나섰습니다.

특히 무증상, 경증환자를 대상으로 한 재택치료를 확대하기로 했습니다.

독감처럼 코로나와 공존이 가능한 시대엔 재택치료가 불가피하기 때문입니다.

<이기일 / 중대본 제1통제관> "단계적인 일상 회복으로 가는 길목에 반드시 거쳐야 될 관문이 바로 재택치료입니다."

방역당국은 접종 완료율이 70%가 넘은 다른 나라의 사례를 참고하면서 접종 완료자에 대한 추가적인 인센티브도 검토하겠다고 설명했습니다.

한편, 당국은 지역사회 집단면역 형성 여부를 알아보기 위해 헌혈자들을 대상으로 코로나19 특이 항체 보유율을 조사할 계획입니다.

연합뉴스TV 나경렬입니다.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