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본격 수사선상 오른 '고발사주' 의혹…남은 쟁점은?

정치

연합뉴스TV 본격 수사선상 오른 '고발사주' 의혹…남은 쟁점은?
  • 송고시간 2021-09-10 22:00:00
본격 수사선상 오른 '고발사주' 의혹…남은 쟁점은?

[앵커]

이른바 '고발 사주' 의혹과 관련해 공수처가 윤석열 전 검찰총장을 피의자 신분으로 입건했습니다.

'직권남용권리행사방해, 공무상 비밀누설, 개인정보보호법 위반, 공직선거법 위반 등 4개의 혐의를 적용하면서 신속한 사실 규명을 약속했는데요.

혐의 규명과는 별개로 여전히 궁금한 사안들이 남았습니다.

백길현 기자가 정리했습니다.

[기자]

사건의 '키맨' 김웅 의원과, '고발 사주'했다는 의혹을 받는 윤석열 후보는 모두 제보자를 주목해왔습니다.

<김웅 / 국민의힘 의원> "그분이 밝혀지면, 이 일이 벌어지게 된 경위도 아마 이해가 될 거라고 생각합니다."

<윤석열 / 국민의힘 대선 경선 예비후보> "그 사람 신상에 대해서, 과거 그 사람이 어떤 일을 벌였는지 여의도 판에서 모르는 사람이 없고 저도 들었습니다."

그간 유력한 제보자로 지목되어 왔던 조성은씨가 이날 스스로 입을 열었습니다.

특히 조씨는 윤 후보와 김 의원측이 자신의 명예를 훼손했다며 법적 조치를 취하겠다고 강조하기도 했습니다.

정치공작의 의도가 없음을 거듭 밝혔지만, 윤석열 캠프 측에서는 의심의 눈초리를 거두지 않고 있는 상황.

향후 조씨의 제보 의도를 둘러싼 공방이 새로운 쟁점으로 떠오를 전망입니다.

이번 사건은 손준성 검사가 '고발장들'을 김웅 의원에게 전달하고, 김 의원이 이를 당에 전달한 것이 아니냐는 것이 의혹의 핵심입니다.

그리고 이 고발장들이 실제로 활용이 되었느냐가 관건인데, 열린민주당 최강욱 대표 관련 사건에 관심이 집중되고 있습니다.

실제 최 대표 고발에 쓰인 8월 고발장, 그리고 이번 '고발사주'의혹의 중심에 있는 '4월 고발장' 마지막으로 8월 실제 고발에 참고 자료로 쓰였다는 '고발장 초안'이 모두 유사하다는 겁니다.

특히 고발장 초안이 당의 법률자문위원장인 정점식 의원을 거쳐 갔다는 점이 밝혀지면서 국민의힘이 이번 사건을 당 차원에서 해결하고 넘어갈 수밖에 없는 상황이 됐습니다.

여전히 문제가 되는 '4월 고발장'의 작성자는 오리무중입니다.

손 검사도, 김웅 의원도 모두 작성도 전달도 부인하고 있는 가운데 얽힌 실타래는 이제 공수처와 대검이 풀어내야 할 몫이 됐습니다.

연합뉴스 TV 백길현입니다. (white@yna.co.kr)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