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뉴스초점] 추석 연휴 이후 증권·부동산 시장 전망은?

경제

연합뉴스TV [뉴스초점] 추석 연휴 이후 증권·부동산 시장 전망은?
  • 송고시간 2021-09-21 14:55:02
[뉴스초점] 추석 연휴 이후 증권·부동산 시장 전망은?

<출연 : 김대호 경제학 박사>

정부의 고강도 부동산 대책과 금리 인상에도 전세난은 여전하고 매수심리도 강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이런 가운데 이번 연휴 동안 글로벌 증시는 큰 변동세를 보여 배경에 관심이 쏠리고 있는데요.

김대호 경제학 박사와 함께 자세한 내용 짚어보겠습니다.

<질문 1> 소비자물가 상승률이 5개월 연속 2%대를 기록하며 올해 차례상 부담이 컸다는 이야기가 나오고 있습니다. 작년과 비교했을 때 이번 추석 물가를 어떻게 평가하고 계시는가요?

<질문 2> 추석 연휴 직전 총 11조 원대의 국민지원금이 지급되는 등 시중에 유동성이 풀리면서 물가를 자극하는 건 아닌지 관심이 컸는데요. 영향 있었다고 보시나요?

<질문 3> 햄버거와 김밥 등 서민들이 즐겨 찾는 외식 품목들의 가격도 줄줄이 오른데다 2분기와 3분기 연이어 동결됐던 전기요금이 인상될 것으로 전망되고 있는데요. 명절 이후 물가 흐름 어떻게 전망하시나요?

<질문 4> 우리 증시가 명절 연휴로 잠시 쉬어가는 찰나 미국 뉴욕 증시가 4개월여 만에 최대 하락폭을 보이며 흔들리는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주요 지수가 일제히 하락한 배경은 무엇인가요?

<질문 5> 중국 부동산 업체 헝다그룹의 파산 가능성을 두고 2008년 금융위기를 촉발한 리먼 브러더스 사태가 재연되는 것 아니냐는 목소리도 나오고 있습니다. 우리 경제 여파도 우려되는 데 문제 없을까요?

<질문 6> 미국의 통화정책의 방향을 정하는 연방공개시장위원회 FOMC 정례회의 결과도 곧 발표될 예정입니다. 지난달 잭슨홀 미팅에서 제롬 파월 연준 의장이 연내 테이퍼링을 시사한 바가 있는데요. 어떤 이야기가 나올 거라 예상하시나요? 이번 주 연휴가 끝난 뒤 증시 흐름은 어떠할까요?

<질문 7> 추석 밥상에서 빼놓을 수 없는 주제 중 하나는 부동산이 아닐까 싶습니다. 올해 집값 향방을 두고 이제 상승 여력이 다했다는 평가도 나오지만 계속되는 전세난이 집값을 더 밀어 올릴 것이라는 분석도 나오고 있는데요. 현재 상황은 어떻게 보고 계세요?

<질문 8> 그간 공급을 미뤘던 단지들이 추석 이후 대거 분양에 나서며 연말까지 7만 9천여 가구가 공급될 예정인데요. 공급도 늘어나고 1인 가구와 무자녀 신혼부부들에게도 청약 기회가 확대되는 만큼 주택 매수심리도 좀 진정될 수 있을까요?

<질문 9> 전세자금 대출을 비롯해 주택담보대출 수요가 쉽게 줄어들지 않는 등 가계대출 증가세가 계속되며 추석 연휴 이후 금융당국이 추가 규제를 꺼내 들 수 있다는 이야기도 나오고 있습니다. 가능성은 어떻게 예상하시나요? 대출 규제로 실수요자 피해도 우려되는데 이런 상황을 해소하려면 어떤 대책이 필요할까요?

<질문 10> 대출 규제가 심화되는 가운데 명절을 맞이하며 대출사기 문자도 기승을 부리고 있습니다. 잘 알려진 은행의 이름을 대며 대출을 해주겠다는 문자를 받았다면 조심해야 한다고요?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