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뉴스초점] '호남대전' 앞둔 민주당 이낙연 후보에게 듣는다

정치

연합뉴스TV [뉴스초점] '호남대전' 앞둔 민주당 이낙연 후보에게 듣는다
  • 송고시간 2021-09-22 18:53:34
[뉴스초점] '호남대전' 앞둔 민주당 이낙연 후보에게 듣는다

<출연 : 이낙연 더불어민주당 대선 경선 후보>

민주당 대권 주자들에게 이번 추석은 그 어느 때보다 분주한 명절이었을 것 같습니다.

오는 25~26일 호남에서 열리는 지역순회 경선을 앞두고 있는 민주당 이낙연 경선 후보를 오늘 스튜디오에 모셔 여러 정책과 현안 나눠보겠습니다.

<질문 1> 오늘이 추석 연휴 마지막날인데요. 사모님하고도 뵌 지 오래되셨고, 주말마다 보던 손녀분과도 요즘은 못 만나신다고 들었는데, 연휴 어떻게 보내셨습니까.

<질문 2> 이번에 추석 연휴랄 게 없으셨을 것 같습니다. 오늘도 호남에서 바로 올라오셨습니다. 어디어디를 다녀오셨습니까?

<질문 3> 이제 3일 남았습니다. 전북, 광주·전남 순으로 지역순회 경선이 열립니다. 캠프에서는 호남 분위기는 뒤집혔다 이렇게 말하고 있는데요, 실제 분위기가 어땠습니까?

<질문 4> 일단 표차이가 현재 11만표 정도 차이가 나는 만큼, 후보님 입장에서는 최대한 격차를 좁혀야 역전 분위기를 만들 수 있을텐데, 어느 정도 득표를 기대하십니까?

<질문 5> 매 순회 경선에 앞서 지역방송 TV토론회를 하는데, 이번에는 지난 19일, 연휴에 했죠. 상대적으로 유권자들 관심과 떨어졌을 것 같습니다. 이 자리를 빌어 몇 가지 호남 공약을 설명해주신다면요.

<질문 6> 이번 경선이 정책으로 보면 복지 정책간 대결이 가장 첨예합니다. 후보님께선 신복지, 동시에 중산층 경제를 말씀하고 계신데요. 중부담 중복지, 이런 큰 그림은 제시하셨는데 조금 구체적으로 설명해주신다면요.

<질문 7> 아직 경선이라 정책을 다 공개하지는 않으셨는데, 신복지 외에 강조하고 싶은 공약이 있으시다면

<질문 8> 이낙연 후보님을 중심에 놓고 현재 경선의 흐름, 외부 변수를 한번 짚어보겠습니다. 우선은 가장 큰 현안으로 떠오른게 이재명 후보의 대장지구 특혜 의혹 아니겠습니까? 후보님 캠프에서는 일단 진실 규명이 우선되어야 한다는 입장인데요.

<질문 8-1> 이재명 캠프측에서는 왜 국민의힘 논리로 공격을 하냐면서 어제는 두 후보분께서 페이스북을 통해 입장 표명도 하셨습니다. 이재명 후보께서는 이후보님께 곡해에 대한 사과나 유감 표명을 하라고 하고 이후보님은 "국민을 보고 정치하라"는 말씀을 하셨죠. 어제 이런 메시지를 내신것에 대해 조금 더 설명을 해주신다면요.

<질문 8-2> 관련해서 어제 이재명 후보측이 해명을 하다가 '수박'이라는 표현을 써서 오늘은 이 내용으로도 논란이 됐습니다. 이재명 후보는 "겉과 속이 다른 사람이라는 표현"일 뿐이라고 해명했는데 후보님 생각은 어떠십니까.

<질문 9> 그리고 또 하나가, 이제는 후보에서 사퇴하신 정세균 전 국무총리가 얻은 표가 무효처리 됐다는 것입니다. 결과적으로 이재명 후보의 득표율이 높아졌는데요.

<질문 10> 이와 관련해서 공식적으로 문제 제기도 하셨는데, 당 지도부는 일단 해당 조항에 문제가 있긴 하다, 그래도 경선이 진행중인데 바꾸기는 어렵다, 이런 입장인 것 같아요. 어떻게 대응하실 건지요?

<질문 11> 혹시 연휴 동안에 정 전 총리님과는 연락을 해보셨습니까?

<질문 12> 또 하나가, 이제는 상당히 무시할 수 없을 정도로 몸집을 키운 추미애 후보가 자꾸 후보님을 공격하고 있습니다. 대표시절에 검찰개혁에 소홀하게 했다, 심지어 법무부 장관이던 자신의 힘을 뺐다 이런 주장입니다. 어떻게 답하시겠습니까?

<질문 13> 다음으로 후보님 자체 변수를 한번 살펴보겠습니다. 가장 최근 일이 의원직 사퇴입니다. 실제로 지금 무직이신데요. 서울 종로구 보궐선거 부담, 지역구를 소홀히 한다는 비판, 이런걸 감수하고 이런 결정을 하신 동기는 무엇입니까?

<질문 14> 마지막으로 시청자분들에게 왜 이낙연이 대통령이 되어야 하는가, 말씀부탁드립니다.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