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문대통령 "종전선언 관련국들 소극적 아냐…주한미군 철수와 무관"

정치

연합뉴스TV 문대통령 "종전선언 관련국들 소극적 아냐…주한미군 철수와 무관"
  • 송고시간 2021-09-24 07:18:56
문대통령 "종전선언 관련국들 소극적 아냐…주한미군 철수와 무관"

[앵커]

문재인 대통령이 미국 방문을 마치고 귀국하는 길에 공군 1호기 안에서 동행한 기자들과 만났습니다.

문 대통령은 종전선언에 관련국들이 소극적이지 않다며, 야당이 주장하는 주한미군 철수와도 무관하다고 선을 그었습니다.

강영두 기자입니다.

[기자]

문 대통령은 유엔 총회 연설에서 제안한 종전선언을 야당이 비판하는 것은 이해가 부족한 탓이라고 일축했습니다.

통상 전쟁은 평화협정과 함께 끝나지만, 이와 달리 한국전은 전쟁 중단 상태에서 70년 가까이 평화협정을 위한 협상이 이뤄지지 않고 있습니다.

문 대통령은 종전선언이 평화협상에 들어가자는 정치적 선언이라고 설명했습니다.

주한미군 철수나 한미동맹 약화를 우려할 만큼의 큰 의미는 없다는 겁니다.

<문재인 / 대통령> "종전선언과 주한미군의 철수라든지 한미동맹 이런 것과는 아무런 관계가 없습니다. 한미동맹과 주한미군 주둔은 한국과 미국이 양국 간에 주권국가로서 합의해서 하는 것이고…"

문 대통령은 특히 종전선언에 당사국들이 소극적이지 않다고 분위기를 전했습니다.

미국과 중국은 이미 2007년 10·4 공동선언 때부터 동의하고 있고, 북한도 '저강도' 압박으로 수위를 조절해 대화를 염두에 둔 것으로 보인다는 게 문 대통령의 설명입니다.

<문재인 / 대통령> "앞날을 예측할 수는 없지만 다만 북한이 대화의 문을 닫아두고 있는 것은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미국이 대화를 단념하지 않을 정도의 저강도 긴장 고조, 그런 것만 하고 있기 때문에…"

그러나 종전선언과 함께 투트랙으로 진행될 비핵화 협상에서 북미 간 간극이 크다는 점은 발목을 잡는 요인이 되고 있습니다.

문 대통령은 북한도 대화와 외교의 길로 나오는 것이 유리하다고 판단할 것이라며 그러나 현 정부에서 이뤄질지, 다음 정부로 이어질지는 아직 예단하기 어렵다고 말했습니다.

연합뉴스TV 강영두입니다. (k0279@yna.co.kr)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