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뉴스포커스] 野 "대장동 의혹, 특검·국조"…저조한 與호남경선 투표율

정치

연합뉴스TV [뉴스포커스] 野 "대장동 의혹, 특검·국조"…저조한 與호남경선 투표율
  • 송고시간 2021-09-24 11:24:09
[뉴스포커스] 野 "대장동 의혹, 특검·국조"…저조한 與호남경선 투표율

<출연 : 최창렬 용인대 교수·김형준 명지대 교양대학 교수>

이른바 '대장동 개발사업' 의혹이 확산되는 가운데, 국민의힘과 국민의당이 국정조사 요구서와 특검법안을 국회에 제출했습니다.

민주당 호남경선 투표율이 예상보다 낮은 수준에 머문 것으로 알려지면서 각 후보 진영은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는데요.

관련 내용 포함한 정치권 이슈, 최창렬 용인대 교수, 김형준 명지대 교양대학 교수와 함께 짚어봅니다.

<질문 1> 보수야당이 결국 '사업선정 과정과 수익배분 구조 등에 많은 의혹이 있다'며 특검과 국조요구서를 국회에 제출했습니다. 이미 검찰 수사가 진행 중인 상황에서 보수야당이 특검과 국정조사까지 들고 나온 배경은 어디에 있을까요?

<질문 1-1> 민주당과 이재명 후보는 정치공세에 불과하다며 일축하고 수용불가입장을 밝혔습니다. 그러면서 오히려 원유철 전 의원과 곽상도 의원 아들이 대장동 의혹과 연관이 있다며 이 부분을 우선 밝혀야 한다는 입장을 내놨는데요. 이런 민주당과 이재명 후보의 대응은 어떻게 보십니까?

<질문 2> 이런 보수야당의 공세에 이재명 후보, 여당 대선주자들의 공동대응을 호소하고 나섰습니다. 대장동 공세는 자살골이라며 자신을 옹호한 추미애, 김두관 후보에게 감사의 말을 전하기도 했는데요. 먼저 공동대응 제안, 어떤 배경에서 나왔을까요?

<질문 2-1> 이런 이재명 후보의 제안에 다른 후보들이 응답을 할까요? 한 발 더 나아가 경선 말미 단일화 등의 가능성은 어떻게 판단하십니까?

<질문 3> 반면 이낙연 후보, 특검과 국정조사는 반대하면서도 의혹제기는 여전히 멈추지 않고 있습니다. 그러면서 민간의 개발이익을 최대 50%까지 환수하는 이른바 '화천대유 방지법'을 공약하며 틈을 파고들었는데요. 이낙연 후보의 대응, 경선판세에서 효과를 거둘 수 있을까요?

<질문 4> 호남 순회경선 투표율이 예상보다 저조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틀간 투표율 40.29%로 앞선 대구·경북과 강원, 충청 지역들에 비해 낮은 편인데요. 이유는 어디에 있을까요?

<질문 4-1> 후보들 간 유불리는 어떻게 보십니까?

<질문 5> 국민의힘 대선주자들은 2차 TV 토론회에서 맞붙었는데요. 역시나 양 강, 윤석열-홍준표 후보에 대한 집중 견제가 이어졌습니다. 먼저 어제 2차 TV토론회, 1차 TV 토론회와 비교해본다면, 차이점이 좀 있었다고 보십니까?

<질문 6> 토론회에서도 윤석열 후보를 향한 '공약표절 공세'가 이어졌습니다. 이에 대해 윤 후보는 '많은 공약 가운데 일부를 가지고 베꼈다고 주장하는 건 어폐가 있다'며 반박에 나섰거든요?

<질문 6-1> 지난 1차 토론에서 조국 전 장관에 대한 검찰수사가 '과잉 수사'였다고 했다가 당내 비판을 받은 홍준표 후보, 이번에는 반대로 조 전 장관에 대한 강도 높은 비판을 해 눈길을 끕니다. 이런 홍 후보의 대응, 어떻게 보셨습니까?

<질문 7> 한편, 국민의힘 대선주자인 최재형 후보의 '전도사 역할'을 자처했던 정의화 전 국회의장이 지지 철회를 공식 선언했습니다. 특히 정 전 의장은 최 후보의 상속세 폐지와 낙태 반대 시위를 벌인 점 등을 조목조목 지목하며 대한민국을 맡기기 어렵다는 결론이 났다는 입장을 밝혔는데요. 사실 최재형 후보, 크게 주목받았던 초반에 비해 이렇다 할 두각을 드러내지 못하고 있는데요. 현재까지 최재형 후보의 대선주자로서의 행보, 어떻게 평가하십니까?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