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현장연결] 김총리 "2주연속 연휴에 모임 자제해달라…지역축제도 재검토"

경제

연합뉴스TV [현장연결] 김총리 "2주연속 연휴에 모임 자제해달라…지역축제도 재검토"
  • 송고시간 2021-09-28 09:09:09
[현장연결] 김총리 "2주연속 연휴에 모임 자제해달라…지역축제도 재검토"

김부겸 국무총리가 코로나19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회의를 주재했습니다.

조금 전 현장 연결해보겠습니다.

[김부겸 / 국무총리]

추석 명절 이후 연일 2,000명이 훌쩍 넘는 확진자가 나오면서 방역이 이완된 게 아니냐 이렇게 걱정하는 분들이 많습니다.

또 그러면서도 확진자 수에만 얽매이지 말고 서둘러서 일상회복으로 나아가야 한다는 그런 주장을 하시는 분들도 많습니다.

어제 저하고 중소벤처기업부 장관을 비롯한 정부 관계자들과 소상공인들과 함께 간담회를 가졌습니다.

그분들이 정말 고통과 희생을 감내하며 하루 하루를 버티기가 어렵다는 그런 절규에 가까운 호소가 있었습니다.

그러면서 그분들은 조속한 방역완화 조치를 요구했습니다.

전문가들도 동의하듯이 단계적 일상회복은 우리가 반드시 가야 할 길입니다.

하지만 높은 예방접종률로 감염 위험이 크게 줄고 의료체계가 충분히 감당할 정도로 확산세가 통제되어야만 일상회복이 될 것이고 그 여정은 결코 순탄치는 않은 것 같습니다.

이 경우에도 특히 실내 마스크 쓰기 등 핵심 방역수칙은 위험이 사라질 때까지 계속 지켜져야 합니다.

우리보다도 앞서서 일상회복에 나섰던 나라들의 경험은 이런 점을 잘 반증해 주고 있습니다.

정부는 속도감 있는 예방접종과 안정적 방역상황 관리 이 두 가지에 집중하면서 일상회복의 여정을 흔들림없이 차분하게 준비해 나가겠습니다.

그 출발점도 결국 국민적 공감대 속에서 결정되어야 한다라는 말씀을 다시 한 번 드립니다.

최근 감염경로를 알 수 없는 확진자 비중이 무려 40%에 육박하고 있습니다.

비수도권의 확산세까지 또 커지고 있는 모습입니다.

이에 대해서 이번 주에는 개천절 다음 주에는 한글날 등 2주 연속 연휴가 예정돼 있어서 지난 추석 못지않게 지역간 이동이 빈번해질 것으로 전망됩니다.

그간의 경험은 이동량이 늘면 만남과 접촉이 함께 늘고 감염 확산이 이어지는 것은 분명합니다.

정부는 연휴가 시작되기 전에 최대한 감염의 고리를 끊어낸다 하는 그런 각오로 이번 주 방역관리에 총력을 다하고자 합니다.

국민들께서도 이동과 모임을 자제해 주시고 개인 방역수칙을 철저히 지키고 있는 등 방역에 적극 협조해 주실 것을 거듭 요청드립니다.

특히 가을 행락철을 맞아서 지역에 따라 축제와 행사를 준비하는 곳이 많은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해당 지자체는 엄중한 방역 상황을 감안해서 불요불급한 축제 행사는 다시 한 번 재검토해 주시고 불가피하게 진행할 수 없도록 반드시 별도의 방역 대책을 강구해 주시기 바랍니다.

추석연휴를 전후하여 외국인 확진자가 급속히 늘고 있습니다.

최근 확진자의 16.2%가 국내 체류 외국인이고 일부 시도에서는 확진자의 30~40%가량을 차지할 정도입니다.

법무부, 고용부 등 관계부처와 지자체는 외국인 밀집 거주지와 사업장을 중심으로 진단검사를 더욱 확대하는 한편 외국인 커뮤니티 등을 통해서 백신 접종을 적극 독려해 주실 것을 거듭 당부드립니다.

특히 신분이 불안한 미등록 외국인이 검사나 접종에 주저없이 참여할 수 있도록 안내와 홍보에 각별히 신경을 써주시기 바랍니다.

어제 4분기 예방접종 시행 계획이 발표되었습니다.

정부는 방역상황을 최대한 안정적으로 관리하면서 국민 여러분께 약속드린 대로 백신 접종에 속도를 높여나가는 데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무엇보다도 아직까지 1차 접종을 받지 못하신 분들의 예약 접수가 이번 목요일까지 진행되고 있습니다마는 어제까지 예약률이 5.3%에 불과합니다.

본인은 물론 가족과 이웃, 공동체의 안전을 위해서 적극적으로 접종에 참여해 주실 것을 다시 한 번 간곡히 요청드립니다.

감사합니다.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