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뉴스포커스] 野 '50억 퇴직금' 사전인지 논란…與 "국민의힘 게이트"

정치

연합뉴스TV [뉴스포커스] 野 '50억 퇴직금' 사전인지 논란…與 "국민의힘 게이트"
  • 송고시간 2021-09-28 11:27:22
[뉴스포커스] 野 '50억 퇴직금' 사전인지 논란…與 "국민의힘 게이트"

<출연 : 최민희 전 국회의원·정태근 전 국회의원>

국민의힘 지도부가 곽상도 의원 아들의 50억원 퇴직금 수령사실을 사전에 알았던 것으로 확인되면서 민주당이 총공세에 나섰습니다.

국민의힘은 특검 도입을 요구하는 동시에 위례 신도시 사업을 거론하며 민주당 압박에 나섰는데요.

관련내용 포함한 정치권 이슈, 최민희 전 국회의원, 정태근 전 국회의원과 함께 짚어봅니다.

<질문 1> 국민의힘이 곽상도 의원 아들의 50억 원 수령 사실을 추석전 인지하고도 침묵한 것에 대한 여당의 공세가 매섭습니다. 김기현 원내대표는 제보가 들어왔던 건 사실임을 인정하면서도 본질에서 벗어난 의혹이라고 주장하는데요. 먼저 이번 사전인지 논란 어떻게 보고 계십니까?

<질문 2> 이런 가운데 또 다른 의혹도 불거졌습니다. 곽상도 의원이 화천대유로부터 500만원씩 이른바 '쪼개기'로 수 천만 원의 후원금을 받았고 이에 앞서 국민의힘 전신인 한나라당 국토위 소속 의원 역시 고액후원을 여러 차례 받았다는 겁니다. 해당 의원은 당시 LH가 대장동 사업에서 민간과 불필요한 경쟁을 한다며 '민간 사업'에 힘을 실어줬는데요. 고액 후원금에 대가성이 있는 것 아니냐는 의혹이 일고 있어요?

<질문 3> 관련해 이낙연 후보는 관련해 정부 차원의 합동특수본 설치를 요구하고 나섰습니다. 또 대장동 의혹 뿐 아니라, 야당 인사가 연루된 부산 엘시티 의혹도 함께 규명하자고 언급하고 있는데요. 합동 특수본 필요하다고 보세요?

<질문 4> 이런가운데 '화천대유'의 최대주주 김만배 씨가 참고인 조사를 받기 위해 경찰에 출석했는데요. 모든 의혹을 부인하며 '이재명 게이트'나 '국민의힘 게이트 모두 실체가 없다고 주장했습니다. 특히 곽상도 의원 아들의 퇴직금 50억 중 44억은 산재에 대한 위로금이라고 말했는데요. 하지만 실제 근로복지공단에 산재신청은 이뤄지지 않았다고요?

<질문 4-1> 김만배 씨는 권순일 전 대법관과 박영수 전 특검, 원유철 전 의원 등 전직 법조계와 정치권 인사들을 법률 고문단으로 구성된 것에 대해 "좋아하는 형님들"이라며 "대가성은 없었다"는 입장도 밝혔거든요. 이런 김만배 씨의 해명은 어떻게 들으셨습니까?

<질문 5> 마지막으로 언론중재법 이야기 나눠보겠습니다. 여야 원내대표가 언론중재법 개정안 본회의 상정을 위한 2차례 회동을 가졌지만, 결론을 내지 못하면서 오늘 최종 담판에 나섭니다. 합의 가능성 어떻게 보십니까?

<질문 5-1> 최대 쟁점인 징벌적 손해배상과 관련해서 최대 5배라는 규정을 삭제하는 대신 다른 방법으로 가짜뉴스에 대한 가중처벌 근거를 마련하는 방안을 중점 논의한 것으로 전해졌는데요, 일각에서는 국민의힘에서 아예 이 조항의 삭제를 요구할 것이라는 관측도 나와요?

<질문 5-2> 만약 오늘 협상에서도 합의를 이루지 못한다면 민주당이 강행처리 수순을 밟을 가능성도 있을까요?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