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초대석] 서울비전2030 발표…'다시 뛰는 공정도시'

지역

연합뉴스TV [초대석] 서울비전2030 발표…'다시 뛰는 공정도시'
  • 송고시간 2021-09-30 19:29:42
[초대석] 서울비전2030 발표…'다시 뛰는 공정도시'

<출연 : 오세훈 서울시장>

서울시가 재개발·재건축 정상화로 신규주택 50만 채를 공급할 계획입니다.

2030년까지 10년간의 청사진을 그린 '서울비전 2030'을 발표했습니다.

이 시간 오세훈 서울시장 모시고, 관련 내용과 함께 코로나19 대응 방안에 대해 들어보겠습니다.

<질문 1> 서울을 비롯해 최근 코로나19 확진자가 폭증하고 있습니다. 그럼에도 위드 코로나로의 전환은 미룰 수 없다는 의견은 지배적이고, 정부도 '코로나19 일상회복위원회'를 만들어 10월 중 로드맵을 마련한다고 발표했습니다. 이와 관련해 과거 시장님께서는 상생방역으로 자가검사키트와 함께 업종별 맞춤형 방역을 강조하신 바 있는데, 워드 코로나 시대에 여전히 유효한 정책수단이라고 보시나요?

<질문 2> 아무래도 요즘 부동산 관심이 집중되다 보니 관련 질문을 먼저 드리겠습니다. 시장님께서 취임 이후 재개발 재건축을 정상화하겠다고 밝히면서, 이 부분에 국민들의 관심과 기대가 집중돼 왔습니다. 특히 이른바 오세훈표 신속통합기획에 대해 관심이 높은데, 그 개념이 낯선 시청자분들도 많으실 것 같습니다. 신속통합기획이 무엇인지, 앞으로 서울시 재건축, 재개발이 어떻게 달라지는지 설명 부탁드립니다.

<질문 3> 오세훈표 신속통합기획 방식을 두고 며칠 전 여권의 유력 대선 주자인 이재명 경기도지사가 이명박식 뉴타운이라고 규정하고 강도 높게 비판한 바 있습니다. 전면철거 재개발의 남발, 민간사업자의 개발이익 독점 등의 결과를 가져올 것이라고 했는데 어떻게 보시는지요?

<질문 4> 최근 '서울시 바로세우기'라는 이름으로 태양광, 사회주택, 마을공동체를 비롯한 민간위탁, 보조금 사업에 대한 감사가 진행 중입니다. 이를 두고 일각에선 지지층을 의식한 정치적 행보라는 비판의 목소리도 있는데요?

<질문 5> 민주당 절대다수의 서울시의회와의 관계가 '서울시 바로세우기를 계기로 갈등 국면에 들어선 것 아니냐는 우려의 목소리가 나옵니다. 한편으로는 시의회도 과거 행정감사에서 유사 문제점들을 지적하고도 이율배반적인 행태를 보인다는 비판도 있습니다. 어떻게 보시나요?

<질문 6> 하반기 예산안 편성 등 중요 현안이 기다리고 있는데 경색된 시의회와의 관계 회복을 위한 복안이 있습니까?

<질문 7> 얼마 전 '서울비전 2030'이라는 시정 운영 마스터플랜을 발표하셨습니다. 임기가 1년이 남지 않은 시장이 향후 5년 시정 과제와 방향은 담은 비전을 제시한다는 자체가 이례적인 일인 것 같은데, 전반적인 내용과 취지를 설명해 주신다면요?

<질문 8> 경찰이 시장님의 파이시티 발언과 관련해 기소 의견으로 검찰에 송치했습니다. 과잉수사·정치 수사라는 반박을 내놓으신 바 있는데, 모레 검찰 출석을 앞두고 시장님에 대한 일련의 수사상황 어떻게 바라보고 계시는가요?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