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다음 달 '위드 코로나' 시작…"재택치료 확대 불가피"

경제

연합뉴스TV 다음 달 '위드 코로나' 시작…"재택치료 확대 불가피"
  • 송고시간 2021-10-02 10:50:58
다음 달 '위드 코로나' 시작…"재택치료 확대 불가피"

[앵커]

정부가 현행 사회적 거리두기 2주 연장을 결정한 어제(1일), 단계적 일상 회복 방안을 논의하는 토론회도 열렸습니다.

전문가들은 거리두기라는 방역 조치가 더 이상 지속 가능하지 않다며 방역체계 전환이 필요하다고 강조했습니다.

이 내용은 나경렬 기자가 전합니다.

[기자]

수도권에 사회적 거리두기 최고 단계인 4단계가 적용된 건 7월 12일입니다.

당시만 해도 하루 평균 확진자는 1,100명선이었습니다.

하지만 4단계 적용 세 달째가 됐지만 확진자 수는 오히려 두 배 넘게 커졌습니다.

감염력이 큰 델타 변이 앞에 거리두기가 힘을 쓰지 못하고 있는 반면, 사회·경제적 피해는 누적되고 있습니다.

<김윤 / 서울대 의과대학 교수> "사회적 거리두기는 작년에 비해 효과가 점점 떨어지고 있고, 그 피해가 사회적 약자인 소상공인이나 자영업자에 집중되고…"

반면, 백신 접종으로 중증화율과 치명률은 줄고 있습니다. 접종률이 올라갈수록 위험성은 더 떨어집니다.

백신 효과가 현실화하고 있으니 부담과 피해가 큰 방역체계를 바꿀 때가 됐다는 목소리가 나오는 이유입니다.

정부도 성인 80% 이상이 접종을 마치는 11월 초, 단계적 일상 회복, 이른바 '위드 코로나'로의 전환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전문가들은 의료체계 효율화가 '위드 코로나'의 관건이라고 강조합니다.

지금보다 확진자가 더 늘어도 대응 가능한 의료체계 구축이 필요한 건데 특히 재택치료의 확대를 강조합니다.

<이재갑 / 한림대 의과대학 교수> "추후에는 아예 재택치료가 기본적이면서 재택치료를 받을 수 없는 사람만 생활치료센터로 가는 형태로 빨리 전환이…"

정부도 재택치료 대상을 확대하고 재택치료자들의 건강과 격리 상태를 확인하는 전담조직을 구성할 방침입니다.

연합뉴스TV 나경렬입니다.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