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정부, 종전선언 국제사회 여론전 속도…북미 간극 여전

정치

연합뉴스TV 정부, 종전선언 국제사회 여론전 속도…북미 간극 여전
  • 송고시간 2021-10-03 17:26:51
정부, 종전선언 국제사회 여론전 속도…북미 간극 여전

[앵커]

종전선언에 대한 국제사회 여론 환기를 위해 정부가 힘 쏟고 있습니다.

한반도평화프로세스를 되돌릴 수 없는 단계로 올려놓고자 노력하는 건데요.

다만 미국과 북한의 입장차는 좁혀지지 않는 모습입니다.

서혜림 기자입니다.

[기자]

정의용 외교부 장관은 '제재 완화론'을 들고나왔습니다.

정 장관은 미 워싱턴포스트와 한 인터뷰에서 바이든 행정부가 북한에 구체적인 유인책을 제시해야 한다고 밝혔고, 국회에 출석해선 제재 완화를 검토할 때가 됐다고 말했습니다.

<이태규 / 국민의당 의원(지난 1일)> "제재 완화가 필요하다고 말씀하시는 거잖아요."

<정의용 / 외교부 장관(지난 1일)> "그렇습니다. 이제는 제재 완화도 검토할 때가 됐다…."

김부겸 총리는 일본 언론 인터뷰에서 베이징올림픽에 북한이 참가할 수 있도록 국제올림픽위원회에 관대한 조치를 요청하겠다고 했고,

독일을 방문 중인 이인영 통일부 장관은 독일 새 정부가 종전선언의 친구가 돼 주길 바란다고 말했습니다.

문재인 대통령의 '종전선언' 제안 이후, 정부가 국제사회의 지지를 확보하기 위해 일사불란하게 움직이는 겁니다.

아직 낙관은 이릅니다.

미국은 북한과의 신뢰 구축 방안에 열려 있다는 원칙 속에서, 종전선언에 대해 '계속 논의한다'는 선까지만 동의한 상태입니다.

<성 김 / 미국 대북특별대표(지난 달 30일)> "노규덕 본부장은 한국의 종전선언 구상을 자세히 설명했고, 한미 양측은 이 구상에 대해 계속 긴밀히 소통하기로 했습니다."

정 장관의 '제재 완화론'에 대해서는 "북한이 도발을 중단하고, 유엔 안보리 결의를 준수하며, 미국과의 협상에 임해야 한다는 강력하고 통일된 메시지를 보내야 한다"는 3대 원칙을 강조했습니다.

북한도 연일 '이중기준' 철회를 요구하며 압박 행보를 계속하고 있습니다.

미사일 발사와 관련한 유엔 안보리 긴급회의 소집에 북한 외무성은 담화를 내고 자주권 침해라고 반발했습니다.

평화구상을 둘러싼 관계국들의 셈법이 교차하는 가운데, 정부가 어떤 설득 전략을 구사할지 주목됩니다.

연합뉴스TV 서혜림입니다. (hrseo@yna.co.kr)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