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바이든, 대중 무역정책도 트럼프 계승…"합의 지켜야"

세계

연합뉴스TV 바이든, 대중 무역정책도 트럼프 계승…"합의 지켜야"
  • 송고시간 2021-10-05 11:25:27
바이든, 대중 무역정책도 트럼프 계승…"합의 지켜야"

[앵커]

조 바이든 미국 행정부가 무역정책에 있어서도 트럼프 정부 기조를 계승할 뜻을 분명히 했습니다.

중국에 무역 합의 준수를 촉구하며 지키지 않을 경우 추가 조치도 고려할 수 있다고 밝혔는데요.

워싱턴 백나리 특파원입니다.

[기자]

조 바이든 미국 행정부가 대중 통상전략의 골격을 공개했습니다.

밑그림이 구체적으로 제시된 건 처음으로, 도널드 트럼프 전 행정부 시절의 고율관세 기조를 유지하고 1단계 무역합의를 준수한다는 것이 골자입니다.

캐서린 타이 미 무역대표부 대표는 작년 체결된 미중 1단계 무역합의 이행을 강조하며 중국과 논의를 시작하겠다고 말했습니다.

1단계 합의에서 다뤄지지 않은 중국의 국가 중심적이고 비시장적인 무역 관행에 대한 문제제기도 예고했습니다.

<캐서린 타이 / 美 무역대표부 대표> "우리는 중국과 1단계 합의 이행에 대해 논의할 것입니다. 바이든 대통령은 계속해서 우리의 경제적 이익을 증진하고 미국 산업에 대한 신뢰를 구축할 것입니다."

2년에 걸친 미중 갈등 끝에 트럼프 정부에서 체결된 1단계 합의는 중국이 작년부터 올해까지 미국 제품과 서비스를 2017년 대비 2천억달러, 237조원 어치 추가 구매하도록 하는 내용이 담겼습니다.

그러나 코로나19 등의 여파로 중국의 미국 제품 구매율은 목표치의 62%에 그치고 있다는 게 외신의 분석입니다.

작년 말 시한이 끝난 표적관세 배제 절차도 되살리겠다고 밝혔습니다. 중국 수입품 외에 대안이 없는 경우 관세 적용 예외를 인정하는 제도인데, 공급망 축소로 미국 기업이 타격을 입는 상황을 방지하기 위한 조치로 보입니다.

타이 대표는 트럼프 전 행정부가 고율관세 등 보복조치를 위한 무기로 썼던, 무역법 301조 재발동 가능성도 열어뒀습니다.

중국과의 갈등을 추구하는 것이 아니고 그러기 위해 솔직한 대화에 나서겠지만 필요한 경우 새로운 수단도 동원할 수 있단 취지입니다.

타이 대표는 통상에서도 동맹과의 긴밀한 협력을 통해 중국을 견제하겠단 뜻을 분명히 했습니다.

미 고위 당국자는 타이 대표가 중국과의 화상 회담을 곧 추진할 것이라면서 대중 고율관세는 그대로 유지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워싱턴에서 연합뉴스 백나리입니다.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