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뉴스큐브] 신규확진 2,028명…돌파 감염 비중 20% 넘어

경제

연합뉴스TV [뉴스큐브] 신규확진 2,028명…돌파 감염 비중 20% 넘어
  • 송고시간 2021-10-06 15:26:21
[뉴스큐브] 신규확진 2,028명…돌파 감염 비중 20% 넘어

<출연 : 백순영 가톨릭대 의대 명예교수>

국내 코로나19 4차 대유행이 석 달 넘게 지속 중인 가운데 신규 확진자 수가 사흘 만에 2천 명대로 올라섰습니다.

개천절 연휴의 검사 수 감소 영향이 사라지자 다시 급증한 건데요.

돌파 감염 비중이 9월 넷째 주 20.8%까지 높아졌습니다.

자세한 소식은 백순영 가톨릭대 의대 명예교수와 함께 짚어보겠습니다.

<질문 1> 주 초반까지는 확진자가 줄었다가 중반으로 접어드는 수요일을 기점으로 확진자가 늘어나는 흐름이 반복되고 있습니다. 우려스러운 건 이번 주말 한글날 연휴를 앞두고 있기 때문에 규모가 더욱 커질 수 있다는 건데요. 현재 추이 어떻게 보십니까?

<질문 2-1> 특히 전체 확진자 중 외국인 비중이 그간 15% 안팎에서 지난달 다섯째 주 24.2%로 높아졌습니다. 외국인 확진자 비중이 늘고 있는 배경은 뭐라고 보십니까?

<질문 2-2> 미등록 외국인의 경우엔 접종을 독려하기가 쉽지 않은데요. 외국인 접종률을 높이기 위한 방안은 뭐라고 보십니까?

<질문 3> 최근 돌파 감염이 빠른 속도로 증가하면서 9월 첫 주 8.6%이던 돌파 감염 비중이 넷째 주 20.8%까지 높아졌습니다. 높은 접종률만으로는 안심할 수 없다고 봐야 할까요?

<질문 4> 방역당국이 올해 4분기 백신 접종 사업에서 주안점을 둔 사항 중 하나인 임신부 접종 일정이 이번 주 시작되는데요. 조산이나 유산 등 부작용을 우려하는 목소리도 나옵니다. 하지만 부작용 우려에 근거는 없는 거죠?

<질문 5> 방역당국이 그동안 12~17세의 접종 예약률 발표를 두고 일종의 '접종 압박'으로 작용할 가능성이 있다는 우려에 교육부와 논의해왔는데요. 결국 오늘부터 공개하기로 했습니다. 비공개되면 오히려 불필요한 오해를 부를 수 있다는 판단일까요?

<질문 6> 내일부터 해외에서 백신 접종을 완료한 사람도 국내 접종 완료자와 동일한 '백신 인센티브'를 받게 됩니다. 국내에서 쓰이지 않는 중국산 시노팜, 시노백 백신 접종자도 인센티브 적용 대상인데요. 이런 조치는 어떻게 보십니까?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