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성남도공 개발처장도 소환…특혜설계 의혹 정조준

사회

연합뉴스TV 성남도공 개발처장도 소환…특혜설계 의혹 정조준
  • 송고시간 2021-10-06 15:48:07
성남도공 개발처장도 소환…특혜설계 의혹 정조준

[앵커]

'대장동 사업 특혜·로비 의혹'을 수사하고 있는 검찰이 사건 관계자들을 연일 줄소환하며 강도 높은 조사를 이어가고 있습니다.

오후에는 '대장동 컨소시엄 심사'에 평가위원으로 참여했던 실무자도 출석해 조사를 받고 있습니다.

서울중앙지검으로 가보겠습니다. 윤솔 기자.

[기자]

네, 서울중앙지검입니다.

대장동 의혹 전담수사팀은 연일 관계자 소환조사를 이어가고 있습니다.

조금 전 김문기 성남도시개발공사 개발1처장이 검찰 조사를 받기 위해 서울중앙지검에 출석했습니다.

참고인 신분으로 나왔다고 말한 김 처장은 "심사과정에 영향력 행사한 적 있느냐"는 질문에 "그런 건 없다"고 부인했고, "제가 맡은 부분에 대해서 정확하게 이야기하겠다"고 밝혔습니다.

김 씨는 올해 초까지 대장동 개발의 실무 책임을 맡은 인물로, 과거 화천대유가 참여한 하나은행컨소시엄을 우선협상대상자로 선정할 당시 평가위원으로 참여한 바 있습니다.

오늘 오전 9시쯤에는 이성문 전 화천대유자산관리 대표가 검찰에 출석해 현재까지 조사를 받고 있는데요.

검찰은 이 전 대표를 상대로 화천대유 설립부터 대장동 사업 추진 과정 등 전반을 확인하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화천대유가 100% 소유한 것으로 알려진 천화동인 1호의 이한성 대표도 검찰 조사를 받습니다.

이 대표는 앞서 경찰에 출석하기로 돼 있었는데 검찰 출석을 이유로 소환을 미뤘습니다.

검찰은 천화동인 1호가 대장동 개발 사업으로 최근 3년 동안 1천억 원이 넘는 배당을 받은 만큼 돈의 용처 등을 물을 것으로 보입니다.

[앵커]

그렇군요.

아직 풀리지 않은 의혹들이 많은데, 곧 화천대유 대주주 김만배 전 머니투데이 기자도 불러 조사할 거란 이야기도 나오고 있죠?

[기자]

네, 검찰은 당분간 화천대유 의혹과 관련해 관계자들을 줄줄이 소환할 방침입니다.

어제(5일) 수사팀은 화천대유 임원과 성남도시개발공사 관계자들을 참고인 신분으로 불렀는데요.

또 핵심 증거가 담긴 녹취파일을 검찰에 제공한 것으로 알려진 정영학 회계사와 금품을 받고 사업 편의를 봐준 혐의로 지난 3일 구속된 유동규 전 성남도시개발공사 기획본부장도 모두 추가 조사를 받은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이제 금품을 제공했다는 의혹을 받고 있는 화천대유 대주주인 김만배 전 기자의 소환도 임박했다는 관측이 나오고 있습니다.

다만 김 씨 측은 아직 검찰의 소환 통보를 받진 않았다고 전했습니다.

또 김 씨 측은 오늘, 이 사건 핵심 관계자들이 유 전 본부장에게 돈을 건넨 것으로 알려진 위례신도시 개발 민간사업자 정 모 씨로부터 폭로 협박을 받고 입막음용으로 120억 원을 건넸다는 의혹이 제기된 데 대한 입장도 내놨습니다.

김 씨 측은 "사업자들 사이 지분을 정리하는 차원에서 돈을 주고받은 것"이라며 "정 씨 측으로부터 협박을 받거나 돈을 요구받은 적은 없다"고 밝혔습니다.

지금까지 서울중앙지검에서 연합뉴스TV 윤솔입니다. (solemio@yna.co.kr)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