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공수처, 조성은-김웅 통화내용 복구…속도 붙는 수사

사회

연합뉴스TV 공수처, 조성은-김웅 통화내용 복구…속도 붙는 수사
  • 송고시간 2021-10-07 13:12:20
공수처, 조성은-김웅 통화내용 복구…속도 붙는 수사

[앵커]

'고발 사주' 의혹을 수사 중인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가 제보자 조성은 씨와 국민의힘 김웅 의원 간의 통화내용을 복구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녹취 안에는 김 의원이 고발장 접수처를 정해주는 등 구체적 내용이 담긴 걸로 전해지는데, 수사에 속도가 붙는 모습입니다.

윤솔 기자입니다.

[기자]

국민의힘 김웅 의원에게 고발장을 전달 받고 나서 전화 통화를 했다고 밝힌 '고발 사주' 의혹 제보자 조성은 씨.

<조성은> "부재중 텔레그램 전화가 온 후 일반 전화로 연결이 돼서 '꼭 대검 민원실에다가 접수를 해야 하고 중앙지검은 절대 안 된다'라는 말씀을 하셨습니다."

공수처는 최근 조 씨와 김 의원 사이 이런 통화 녹음 내용을 되살린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녹취 안에는 김 의원이 "우리가 고발장을 보내주겠다"며 고발장의 작성 주체를 '우리'라고 표현하거나, 서울남부지검 혹은 대검찰청 등으로 접수할 곳을 일러준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또 자신이 고발하는 곳에 나타나면 윤석열 전 검찰총장이 시켜서 온 게 되니 빠져야 한다는 취지의 발언도 포함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만약 공수처가 이런 내용을 확보했을 경우 고발장 작성자와 전달 경위를 추적하는 데 결정적인 역할을 할 수 있습니다.

공수처는 "포렌식 진행 등 수사 상황은 답변할 수 없다"고 밝혔지만, 수사에는 속도를 내는 모습입니다.

검찰이 공수처로 넘긴 사건을 정식 입건해 수사 중인 사건과 합치고, 국민의힘 정점식 의원과 고발장을 작성했다는 의혹을 받는 조상규 변호사 사무실 등도 압수수색했습니다.

조 씨는 "원본을 들을 권리가 있다"며 공수처에 정보공개청구를 했습니다.

만약 공수처가 조 씨의 청구를 검토하는 과정에서 조 씨가 녹취를 확인하게 된다면 해당 내용이 공개될 가능성도 있습니다.

연합뉴스TV 윤솔입니다. (solemio@yna.co.kr)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