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대장동 하나은행 컨소시엄 선정 배경 의혹…당국 '주시'

사회

연합뉴스TV 대장동 하나은행 컨소시엄 선정 배경 의혹…당국 '주시'
  • 송고시간 2021-10-07 20:48:05
대장동 하나은행 컨소시엄 선정 배경 의혹…당국 '주시'

[뉴스리뷰]

[앵커]

대장동 의혹의 여파가 금융권으로 번지고 있습니다.

신생 업체 화천대유가 수천억 원대 자금을 빌릴 수 있었던 것이나, 이 업체가 낀 하나은행 컨소시엄의 사업자 선정을 놓고 특혜 논란이 일고 있는 건데, 금융당국은 일단 검찰 수사를 지켜본 뒤 조치에 나서기로 했습니다.

조성미 기자입니다.

[기자]

대장동 개발 사업 민간사업자로 화천대유가 참여한 하나은행 컨소시엄이 선정된 데 걸린 시간은 만 하루가 채 되지 않았습니다.

졸속 심사 논란이 제기된 이유입니다.

하나은행 컨소시엄이 다른 경쟁자들을 따돌리고 선정된 과정도 석연찮다는 지적이 쏟아졌습니다.

이익 배분이나 금리 면에서 하나은행 쪽이 경쟁자 산업은행이나 메리츠증권 컨소시엄보다 떨어진다는 이유에 섭니다.

여기에 주관사 하나은행이 시행사 '성남의뜰'로부터 약정된 수수료 200억 원에 추가로 100억 원을 더 받았다는 사실이 알려지자, 화천대유가 더 많은 이익을 남길 수 있게 은행이 협조 내지 방관한 대가 아니냔 의혹까지 나왔습니다.

<민형배 / 국회 정무위원회 소속 더불어민주당 의원> "하나은행에 컨소시엄에 참여하도록 강요한 대가가 아니면 화천대유와 부적절한 관계가 있었다."

금융당국은 일단 수사 결과를 지켜보되, 결과에 따라 검사 등에 나설 것임을 예고했습니다.

<고승범 / 금융위원장> "검경 수사를 하고 있으니까 밝혀지리라 생각합니다."

<정은보 / 금융감독원장> "저희 검사에 대한 요건을 감안하면서 (수사 뒤) 필요한 역할에 대해 적극적으로 하도록 하겠습니다."

하지만 하나은행 전 부행장이 화천대유 고문으로, 유동규 전 성남도시개발공사 기획본부장과 동문인 현직 부장이 성남의뜰 이사였던 점까지 알려지며 의혹은 더 커지는 상황.

하나은행은 추가 수수료는 원래 약정된 것이며 특혜와는 무관하다고 해명했습니다.

연합뉴스TV 조성미입니다.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