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與 경선 후유증…이낙연 측 반발, 이재명 캠프 해산

정치

연합뉴스TV 與 경선 후유증…이낙연 측 반발, 이재명 캠프 해산
  • 송고시간 2021-10-12 11:34:05
與 경선 후유증…이낙연 측 반발, 이재명 캠프 해산

[앵커]

더불어민주당에선 그제 끝난 대선 경선 결과를 둘러싼 여진이 계속되고 있습니다.

결선투표를 주장하는 이낙연 전 대표 측 반발이 거세지는 가운데, 송영길 대표는 내일 '이의제기'와 관련해 결론을 내리겠다고 밝혔습니다.

국회로 가봅니다. 박현우 기자.

[기자]

네, 민주당 송영길 대표는 오전 라디오에 나와 대선 경선 결과와 관련한 이낙연 전 대표 측 이의제기에 대해서 내일 최고위를 통해 결론을 내리겠다고 밝혔습니다.

다만, 당헌·당규, 과거 전례 등에 비춰봤을 때 이번 경선 과정에서 발생한 '무효표' 처리는 합당하게 이뤄진 것이고, 또 이재명 후보가 사실상 11% 포인트 차이로 이긴 것이라고 재차 강조하며, 이 전 대표가 결단하고 승복할 것으로 본다고 강조했습니다.

지도부의 이 같은 입장에도 이 전 대표 측은 반발 수위를 오히려 높여가는 모습입니다.

이 전 대표 캠프 선대위원장이었던 설훈 의원은 라디오에서 이재명 후보의 구속 가능성을 또 다시 언급했습니다.

설 의원은 여기서 그치지 않고, 대장동 의혹과 관련해 최소 세 사람의 당사자를 만나 직접 얘기를 들었고, '정신병원 감금' 문제에 대한 증언도 들었다면서 이 후보를 겨냥한 '폭로전'을 암시하기도 했습니다.

이와 관련해 이 후보 측은 이 전 대표 측이 결정적인 정보는 공개도 하지 못하면서 냄새만 피우는게 몇 번째냐면서 책임 있는 정치를 하라고 맞받았습니다.

이 후보는 오늘 경기도의회에 참석하는 등 경기도지사로서의 일정을 소화하는 가운데, 캠프는 경선 일정이 마무리됨에 따라 오늘 오전 해단식을 가졌습니다.

캠프는 해단 기자회견에서 이 후보의 선출은 시대가 요구한 변화와 혁신을 추구해온 민주당의 가치를 또다시 입증해준 선택이자, 압도적 경쟁력을 가진 후보라는 점을 인정받은 결과라면서, 당으로 돌아가 '원팀 정신'으로 승리를 일구겠다고 밝혔습니다.

[앵커]

야권 상황도 살펴보죠.

'대장동 의혹'과 관련한 민주당 이재명 후보를 겨냥한 공세는 오늘도 이어지고 있죠.

[기자]

네, 국회 본관 앞에서 '천막투쟁'을 이어가는 국민의힘은 오전 첫 '천막회의'를 열고 이재명 후보를 겨냥한 공세를 이어갔습니다.

김기현 원내대표는 민주당 '3차 선거인단 투표'에서 이 전 대표가 압승을 거둔 것은 국민들도 이재명 후보가 '대장동 게이트'의 몸통이라는 걸 알고 있다는 걸 보여주는 것이라고 주장했습니다.

그러면서, 이 후보는 앞서 공언한 것처럼 경기도를 대상으로 하는 국회의 국정감사에 기관증인으로 출석해야 한다면서, 이 후보가 지사직에서 사퇴한다면 일반증인으로 신청해서라도 국감에 출석시키겠다고 목소리를 높였습니다.

국민의힘에선 대선 본경선 일정이 진행 중인 가운데, 윤석열 후보는 오늘 특별한 일정을 잡지 않고 전열을 재정비하며, 내일로 예정된 제주 지역 토론회를 준비하는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오전 본경선에 진출하지 못한 예비후보 중 한 명인 안상수 후보의 영입식을 가진 홍준표 후보는, 집권 뒤 같이 일할 '실물경제 전문가'가 한 식구가 됐다면서, 자신이야말로 이재명 후보와 맞붙었을 때 가장 경쟁력 있는 후보라고 강조했습니다.

유승민 후보는 오전 라디오에 나와 이재명 후보와 맞붙으려면 흠이 없는 상대여야 한다며, 윤석열·홍준표 후보를 직격했고, 원희룡 후보는 SNS에 '옥살이하며 대선을 치를 셈'이냐며 이재명 후보를 향한 공세를 이어갔습니다.

이런 가운데 국회는 오늘도 정기국회 국정감사 일정을 이어갑니다.

특히 오늘 오후 법사위에서는 공수처에 대한 첫 국감이 이뤄지는데요, '고발사주', '대장동 의혹' 등에 대한 수사를 고리로 상대 당 유력 후보인 이재명·윤석열 후보를 겨냥한 여야의 치열한 공방전이 예상됩니다.

지금까지 국회에서 연합뉴스TV 박현우입니다.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