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문대통령 "초광역협력, 다음 정부로 이어지도록 초석"

정치

연합뉴스TV 문대통령 "초광역협력, 다음 정부로 이어지도록 초석"
  • 송고시간 2021-10-14 21:05:21
문대통령 "초광역협력, 다음 정부로 이어지도록 초석"

[뉴스리뷰]

[앵커]

문재인 대통령은 수도권 집중 현상을 타파하기 위한 특단의 균형발전 전략으로 행정구역의 경계를 뛰어넘는 초광역협력을 제시했습니다.

다음 정부에서도 계속 이어지도록 초석을 제대로 놓겠다고 강조했습니다.

성승환 기자입니다.

[기자]

문재인 대통령은 오랜 기간 이어진 수도권 집중 현상으로 모두가 피해를 입고 있다며 국가적으로 반드시 해결해야 할 시급하고 중차대한 과제라고 진단했습니다.

<문재인 / 대통령> "수도권은 수도권대로 주거·교통 문제 등 과밀 폐해가 심각해지고, 지방은 지방대로 활력을 잃어가며 소멸의 위기까지 거론되고 있습니다."

문 대통령은 광역과 기초 지자체 경계를 뛰어넘어 수도권과 경쟁할 단일 경제생활권을 만드는 초광역협력을 해법으로 들었습니다.

초광역협력은 최근의 '부·울·경 동남권 메가시티' 구상이 대표적 사례로 꼽힙니다.

문 대통령은 단일 경제생활권을 위한 광역 교통망의 조속한 구축과 일자리와 인재, 자본이 선순환하는 성장 거점을 약속했습니다.

<문재인 / 대통령> "부·울·경 특별지자체가 우리 정부 임기 안에 출범하고, 선도적 초광역협력 모델로 나아갈 수 있도록 최대한 지원하겠습니다."

이번 행사에는 민주당 대선 후보로 선출된 이재명 경기지사를 포함해 17개 시도지사가 참석했습니다.

이 지사는 균형발전정책은 국가 지속성장을 위한 책임이라며 문 대통령이 역점을 둔 이 정책을 중요하게 생각한다고 말했습니다.

문 대통령은 다음 정부에서도 계속 이어질 수 있도록 초석을 제대로 놓을 수 있도록 전력을 다하겠다고 했습니다.

문 대통령은 기념촬영을 하러 가면서 이 지사에게 축하 인사를 건넸고, 조만간 있을 면담에서 보다 깊은 대화를 나눌 전망입니다.

연합뉴스TV 성승환입니다. (ssh82@yna.co.kr)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