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가상자산 세탁 '꼼짝마'…30여개국, 랜섬웨어 대응 국제공조

경제

연합뉴스TV 가상자산 세탁 '꼼짝마'…30여개국, 랜섬웨어 대응 국제공조
  • 송고시간 2021-10-15 18:08:57
가상자산 세탁 '꼼짝마'…30여개국, 랜섬웨어 대응 국제공조

[앵커]

컴퓨터에 저장된 중요한 파일을 암호화하고 돈을 주면 풀어주는 범죄인 랜섬웨어 피해가 전세계적으로 늘고 있습니다.

우리나라와 미국 등 30여 개국이 공동 협력해 가상자산 자금 세탁 차단 등에 강력 대응하기로 했습니다.

박진형 기자의 보도입니다.

[기자]

몸값과 소프트웨어를 합성한 랜섬웨어, 컴퓨터 중요 파일을 암호화해 마치 인질처럼 붙잡고 돈을 받아내는 범죄행위입니다.

최근 랜섬웨어 해커들이 비트코인 같은 추적이 어려운 가상자산을 몸값으로 받으면서 피해가 세계적으로 확산하고 있습니다.

미국 '사이버 크라임'지에 따르면 전 세계 랜섬웨어 피해 금액은 2015년 3,800억 원에서 올해 23조 6천억 원으로 급증했으며 2031년에는 312조 원을 넘을 것으로 전망됩니다.

피해의 심각성을 각국이 공감하는 가운데 한국과 미국을 비롯한 30여 개국이 화상회의를 열고 국제 공조 협력 방안을 담은 공동선언문을 채택했습니다.

공동선언문은 "공공안전을 위협하는 랜섬웨어 운영자들에게 책임 있는 조처를 취하는 데 있어 모든 수단을 검토할 것"이라고 강조했습니다.

랜섬웨어 대가 지급과정에서 가상자산 자금세탁 차단을 위한 규제·감독·조사 관련 협력도 명시됐습니다.

이 회의는 미국이 최근 잇단 랜섬웨어 공격으로 큰 피해를 보자 사이버 안보 대응을 정책 우선순위에 둔 상황에서 열렸습니다.

공동선언문에 특정 국가가 명시되진 않았지만, 미국 입장에서 러시아나 중국, 북한 등의 랜섬웨어 공격을 염두에 뒀다는 해석이 제기됩니다.

미국은 지난달 랜섬웨어 관련 재무부의 주의보를 갱신하면서 북한 등의 사이버 공격에 대한 주의를 당부하는 등 북한도 요주의 대상으로 분류했습니다.

연합뉴스TV 박진형입니다. (jin@yna.co.kr)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