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이르면 다음달 1일 '위드 코로나'…일주일째 2천명 아래

경제

연합뉴스TV 이르면 다음달 1일 '위드 코로나'…일주일째 2천명 아래
  • 송고시간 2021-10-15 19:39:39
이르면 다음달 1일 '위드 코로나'…일주일째 2천명 아래

[앵커]

단계적 일상 회복이 당초 예정보다 이른 다음 달 1일부터 이뤄질 가능성이 커졌습니다.

정부는 다음 주 시작될 거리두기 조정안을 통해 2주간 방역체계 전환을 준비할 계획인데요.

신규 확진자 수는 일주일째 2,000명 아래를 유지했습니다.

김지수 기자입니다.

[기자]

정부가 다음 달 첫 주부터 이른바 단계적 일상 회복, '위드 코로나'로 전환할 가능성이 커졌습니다.

앞서 정부는 방역체계 전환 조건으로 국민 70% 이상의 접종완료를 제시하면서 시점을 다음 달 둘째 주 정도로 언급한 바 있습니다.

하지만 접종이 속도를 내면서 접종 완료 자가 인구 대비 62.5%로 다음 주말쯤 70%를 달성할 수 있을 전망이고

조건이 충족되면 생계가 어려운 자영업자 등을 고려한 조속한 방역체제 전환 요구에 시점을 앞당길 수 있단 관측이 나옵니다.

방역 당국은 단계적 일상 회복 착수 시점이 다음 달 초가 될 가능성을 배제하지 않았습니다.

<이기일 /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제1통제관> "향후 2주간의 예방접종이 차질 없이 확대되고, 방역상황을 안정적으로 관리할 수 있다면 11월부터의 본격적인 새로운 방역체계 전환이 가능해질 것입니다."

다만, 정확한 시기는 이후 접종률과 확진자 발생 추이를 보면서 일상 회복 지원위원회 논의를 통해 결정할 예정이라고 밝혔습니다.

한편, 코로나19 확진자는 1,684명 새로 나와 일주일째 2,000명 아래를 유지했습니다.

방역 당국이 우려했던 연휴 기간 확진자 급증세가 없던 데는 백신 접종이 효과가 있던 것으로 분석됩니다.

다만, 수도권 중심 확산세는 여전해 서울이 680명, 경기 606명 등 전체 지역 발생 확진자의 82.6%에 달했습니다.

여기에 정부는 아직 가을 단풍철 이동 등 안심하긴 이른 상황이라고 보고 방역 수칙 준수를 당부했습니다.

연합뉴스TV 김지수입니다.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