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문재인 정부 고위당정청 종료…"선거중립 차원"

정치

연합뉴스TV 문재인 정부 고위당정청 종료…"선거중립 차원"
  • 송고시간 2021-10-17 09:12:11
문재인 정부 고위당정청 종료…"선거중립 차원"

[앵커]

지난주 월요일(11일), 청와대와 정부, 여당 고위 관계자들이 모여 국정현안을 논의하는 고위당정청 마지막 회의가 열렸습니다.

민주당 대선 후보가 결정된 만큼 예민한 시기에 정치적 중립을 둘러싼 논란을 차단하려는 포석으로 풀이됩니다.

성승환 기자입니다.

[기자]

청와대와 정부, 여당이 모여 국정운영에 있어 중대 사안을 논의하는 고위당정청 회의.

문재인 정부가 출범하고 한 달 가량 지난 2017년 6월 5일 첫 회의가 있은 지 4년 4개월여 만에 마지막 회의가 열렸습니다.

지난 11일 있었던 마지막 회의에서는 방역 관련 이야기가 주로 오간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특히 최근 확진자 수가 감소세를 보이는 만큼 단계적 일상회복의 효과를 국민에 충실히 설명하자는데 의견을 모았다는 전언입니다.

이 같은 고위당정청 회의가 중단된 것은 대선을 앞둔 예민한 시기라는 점이 고려된 것으로 풀이됩니다.

회의 의제가 국정 중대사안인 만큼 자칫 청와대가 국정운영을 여당 대선 후보 '밀어주기'에 이용한다는 공세에 처할 수 있다는 겁니다.

문 대통령은 지난 7월 "정치의 계절이 돌아왔으나 청와대와 정부는 철저히 정치중립을 지키라"고 지시하며 선거와 거리두기를 수차례 강조한 바 있습니다.

대우조선해양 지원 결정을 놓고 밀실회의 논란이 불거졌던 일명 '서별관회의' 등 과거 사례를 참고했을 가능성도 있습니다.

여기에 여당 내 주도권이 차기 대선주자로 옮겨 간 상황 역시 영향을 준 것으로 보입니다.

이런 점에서 과거에도 차기 대선을 앞두고 여당 대선후보가 결정된 뒤에는 관례적으로 중단했다는 것이 여권 관계자 설명입니다.

이제 여당과 정부의 정책 조율은 국회 상임위원회 중심의 당정협의가 맡게 될 전망입니다.

다만 국가적으로 긴급한 상황에서는 일회성으로 고위당정청 회의를 소집할 가능성은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연합뉴스TV 성승환입니다. (ssh82@yna.co.kr)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