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단독] 경찰, 황무성 성남도시개발공사 초대 사장 첫 조사

사회

연합뉴스TV [단독] 경찰, 황무성 성남도시개발공사 초대 사장 첫 조사
  • 송고시간 2021-10-17 14:16:35
[단독] 경찰, 황무성 성남도시개발공사 초대 사장 첫 조사

[앵커]

'대장동 특혜 의혹'을 수사하고 있는 경찰이 황무성 전 성남도시개발공사 사장을 오늘(17일) 처음으로 불렀습니다.

황 전 사장은 초대 사장직을 맡았던 인물인데, 경찰은 유동규 전 본부장의 역할 등을 집중 확인할 것으로 보입니다.

윤솔 기자의 단독 보도입니다.

[기자]

'대장동 특혜 의혹'을 수사 중인 경기남부경찰청이 오늘 오후 황무성 전 성남도시개발공사 사장을 참고인 신분으로 불렀습니다.

황 전 사장이 이 의혹과 관련해 수사기관에 나와 진술하는 건 처음입니다.

황 전 사장은 지난 2013년 공사의 초대 사장으로 임명됐지만, 임기 3년을 채우지 못하고 물러났습니다.

이후 유동규 전 기획본부장이 사장 대행을 맡으며 대장동 사업 진행을 도맡았습니다.

앞서 황 전 사장은 유 전 본부장이 사장 직무를 대행하기 전에도 사업에 전권을 행사하고 있었다고 주장한 바 있습니다.

이런 배경에 따라 경찰은 황 전 사장에게, 개발 초기 사업 추진 내용과 사임 과정, 유 전 본부장의 역할과 행적 등을 면밀하게 물어볼 것으로 보입니다.

지난달 말 정식 수사에 돌입한 전담수사팀은 잇단 검찰과의 '중복 수사' 논란에도 계속 관계자 소환을 이어가고 있습니다.

성남도시개발공사의 개발 사업 실무진을 불러 특혜 의혹을 살피고, 유 전 본부장에게 돈을 전달했다는 의혹을 받는 토목업체 대표도 참고인으로 불러 조사했습니다.

또 화천대유 대주주 김만배 씨와 천화동인 1호 대표 이한성 씨 소환 역시 이뤄졌습니다.

주말에도 주요 진술을 확보하기 위해 황 전 사장을 부르는 등 참고인 조사를 이어나가면서 수사에 박차를 가하고 있습니다.

연합뉴스TV 윤솔입니다. (solemio@yna.co.kr)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