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내일 '이재명 국감' 2차전…'돈다발 사진' 후폭풍

정치

연합뉴스TV 내일 '이재명 국감' 2차전…'돈다발 사진' 후폭풍
  • 송고시간 2021-10-19 15:43:31
내일 '이재명 국감' 2차전…'돈다발 사진' 후폭풍

[앵커]

어제 국회 행안위에 이어 내일 국토위의 경기도 국감이 열립니다.

'이재명 국감' 2차전인데요, 여야의 사활을 건 공방이 다시 펼쳐질 전망입니다.

국회 취재기자 연결해봅니다.

방현덕 기자, 어제 국감에서 이재명 후보 '조폭 연루설'을 주장한 국민의힘 김용판 의원에 대해 민주당이 대대적 공세에 나섰다고요?

[기자]

네, 그렇습니다.

민주당은 잠시 후 김용판 의원을 국회에서 제명해달라며 국회 윤리위원회에 제소합니다.

김용판 의원이 국감장에서 공개한, 이 후보가 조폭과 연관돼있다는 자술서의 주인 조직원 박 모 씨에 대해서도 법적 대응을 하겠다고 밝혔습니다.

김 의원은 박씨가 이 후보에게 건넨 현금이라며 돈다발 사진을 제시했는데, 몇 시간 후 엉뚱한 사진인 정황이 드러난 바 있죠.

민주당은 김 의원이 면책 특권에 기대서 의정 활동이 아닌 악의적 범죄 행위를 했다고 목소리를 높이고 있습니다.

당사자 이재명 후보도 SNS에서 국감장을 가짜뉴스 생산장으로 만든 김 의원은 사과하고 의원직을 사퇴하라고 날을 세웠습니다.

'태산명동 서일필', 즉 소리는 시끄러웠는데 나온 건 쥐 한 마리뿐이라며 "이제 쥐를 잡을 때"라고 말하기도 했습니다.

민주당 내부에선 어제 국민의힘의 국감 질의가 '빈 총'과 '오발탄'만 있었다며 '판정승' 평가를 내리는 분위기입니다.

내일 국토위 국감도 별다른 이변이 없지 않겠냐는 말이 나오고 있습니다.

반면에 국민의힘은 이 후보가 어제 국감에서 동문서답과 잡아떼기로 궤변 대행진을 이어갔다며 공세를 폈습니다.

조폭 연루설에 대해서도 돈다발 사진은 유감이지만 조직원 박씨의 진술서는 신빙성이 있다며 재차 고삐를 죄었고, 이 후보가 야당의 질의에 12차례나 비웃음을 보였다며 '사이코패스' 같은 모습을 보였다는 아슬아슬한 비난도 내놨습니다.

하지만 당 내부에선 어제 이 후보에게 타격을 줄 수 있는 '한 방'이 전혀 없었을 뿐 아니라, 돈다발 사진 등 어설픈 질의로 오히려 자책골만 넣었다는 '판정패' 평가가 더 많은 상황입니다.

그런 만큼 내일 결전을 앞둔 국민의힘 국토위원들은 오늘 종일 작전 회의를 열고 어제 드러난 이 후보의 빈틈 찾기에 나선 상황입니다.

특히 어제는 의원들이 개인플레이에 치중해 유기적 공세를 펴지 못했단 판단에 따라 내일은 '협공'에 중점을 두기로 했습니다.

[앵커]

대선 경선 레이스가 한창인 야권 상황도 보겠습니다.

오늘도 윤석열, 홍준표 후보의 장외 공방이 세게 붙었다고요?

[기자]

네, 그렇습니다.

윤석열 후보가 오늘 부산 당원들과 만난 자리에서 내놓은 말 때문인데요.

전국단위 선거 4연패의 주역들이 당의 터줏대감 역할을 하고 있다며 홍준표, 유승민 후보를 정면으로 겨냥했습니다.

그러자 홍 후보는 곧바로 발끈했는데요.

SNS에서 윤 후보를 "문재인 정권 앞잡이"로 부르며 "당을 궤멸시킨 공로로 벼락출세한 사람이 할 말이냐"고 반박에 나섰습니다.

이와 함께 윤 후보가 내놓은 "전두환 전 대통령이 5.18과 쿠데타만 빼면 정치를 잘했다.", "호남분들도 그런 얘기를 한다"는 발언도 논란이 예상됩니다.

오늘 후보들은 각자 부산, 충남, 대구 등을 방문하거나, 언론과 인터뷰하며 당심 공략 경쟁을 벌였습니다.

내일은 당의 핵심 기반인 대구·경북 지역에서 합동토론회를 합니다.

지금까지 국회에서 전해드렸습니다.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