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北, SLBM 추정체 발사…잠수함 발사시험 가능성

정치

연합뉴스TV 北, SLBM 추정체 발사…잠수함 발사시험 가능성
  • 송고시간 2021-10-19 15:47:06
北, SLBM 추정체 발사…잠수함 발사시험 가능성

[앵커]

북한이 오늘 오전 잠수함발사탄도미사일(SLBM)로 추정되는 미사일을 발사했습니다.

이에 정부는 국가안전보장회의 상임위원회 긴급회의를 열고 북한의 미사일 발사에 유감을 표명했습니다.

지성림 기자입니다.

[기자]

북한이 오늘 오전 10시 17분경 함경남도 신포 동쪽 해상에서 동해상으로 단거리 탄도미사일 1발을 발사했다고 합동참모본부가 밝혔습니다.

군 당국은 북한의 이번 발사체를 잠수함발사탄도미사일, SLBM으로 추정했습니다.

미사일 고도는 약 60km, 최대 비행거리는 약 590km로 알려졌습니다.

신포에는 북한이 잠수함 등을 건조하는 신포조선소가 있습니다.

북한의 SLBM 발사는 2019년 10월 '북극성-3'형 수중 발사 시험 장면을 공개한 지 2년 만입니다.

북한이 '북극성-3'형 시험발사 이후 '북극성-4ㅅ', '북극성-5ㅅ' 등 새로운 모델을 잇달아 공개한 만큼 오늘 신형 SLBM을 발사했을 가능성이 있습니다.

특히 군 당국은 북한이 이번에 처음으로 잠수함에서 SLBM 발사 시험을 했을 가능성을 염두에 두고 분석 중인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북한은 지금까지 수중에 띄워 놓은 구조물에서 SLBM 시험발사를 진행해왔습니다.

북한이 탄도미사일을 발사하자 정부는 오늘 서훈 국가안보실장 주재로 국가안전보장회의(NSC) 상임위원회 긴급회의를 열었습니다.

NSC 상임위원들은 한반도 평화 프로세스 진전을 위해 미·중·일·러 등 주요국과 활발한 협의를 하는 상황에서 북한이 미사일을 발사한 데 대해 깊은 유감을 표명했습니다.

그러면서 북한이 한반도 평화를 위한 대화에 조속히 나올 것을 촉구했습니다.

올해 들어 북한의 미사일 발사는 이번이 여덟 번째로, 지난달에만 장거리 순항미사일, 열차 발사 탄도미사일, 극초음속 미사일, 신형 지대공 미사일 등 4차례나 새 무기체계 발사를 강행했습니다.

현재 미국 워싱턴에서 한미일 북핵 수석대표가 만나 한반도 정세를 논의 중이고, 오늘 오전에는 서울에서 한미일 3국 정보수장 회동이 열린 것으로 알려져 북한이 이 같은 시점에 SLBM을 발사한 배경에도 관심이 쏠립니다.

일각에서는 북한이 오늘 서울에서 개막한 국제 항공우주 및 방위산업 전시회(ADEX)와 모레(21일)로 예정된 한국형 우주발사체 '누리호' 발사를 의식한 것 아니냐는 해석도 나옵니다.

연합뉴스TV 지성림입니다.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