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한정애 "내년 탄소중립예산 12조원 편성"

사회

연합뉴스TV 한정애 "내년 탄소중립예산 12조원 편성"
  • 송고시간 2021-10-19 17:47:50
한정애 "내년 탄소중립예산 12조원 편성"

[앵커]

향후 온실가스 배출량을 대폭 감축하는 내용을 골자로 한 정부안이 어제(18일) 사실상 확정됐죠.

이와 관련해 한정애 환경부 장관은 우리가 마주한 기후 위기는 절박한 과제라고 강조하며 정부의 '과감한 재정지원'이 뒷받침될 거라고 밝혔습니다.

배삼진 기자입니다.

[기자]

탄소중립 정부안은 2030년까지 온실가스를 2018년과 비교해 40% 줄이는 내용을 담고 있습니다.

이 목표를 달성하려면 온실가스 배출량을 3억 톤 가까이 줄여야 하는 상황.

연합뉴스TV에 출연한 한정애 환경부 장관은 발전 방식에서부터 건축, 수송 분야에 이르기까지 변화가 불가피한 상황이라고 강조했습니다.

<한정애 / 환경부 장관> "가스발전으로 전환하는 것, 그것을 석탄발전 폐지라고 하는데…최소한 재생에너지는 2030년까지 30% 정도가 될 수 있도록 하고…"

수소차, 전기차는 2030년까지 485만대 수준으로 확대될 것으로 예상했습니다.

<한정애 / 환경부 장관> "최근 보시면 파란색 자동차 번호판을 많이 보실 수 있을 거예요…. 2050년이 되면 이런 전기차, 수소차가 주가 되는 방식으로 아마 우리 사회가 전환돼 있을 것입니다."

하지만, 기후·환경단체들은 여전히 기후 위기에 대응하기에 미흡하다고 비판하고, 특히 산업계는 추가 비용 등 정책의 불확실성 등을 우려하고 있습니다

한 장관은 이에 대해 "기후 위기는 우리 앞에 다가온 그만큼 절박한 과제"라며, 정부의 '과감한 재정지원'이 뒷받침될 거라고 강조했습니다.

<한정애 / 환경부 장관> "내년에는 기후 대응 기금 2.5조 원을 비롯해 탄소중립예산 12조 정도를 편성했습니다."

국민의 소비 행동 하나하나야말로 저탄소, 탄소중립으로 가는 지름길이라며 적극적인 참여도 촉구했습니다.

연합뉴스TV 배삼진입니다.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