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고발 사주 의혹' 제자리 걸음…11월 초 결론날까

사회

연합뉴스TV '고발 사주 의혹' 제자리 걸음…11월 초 결론날까
  • 송고시간 2021-10-19 22:29:15
'고발 사주 의혹' 제자리 걸음…11월 초 결론날까

[앵커]

이른바 '고발 사주 의혹' 수사가 좀처럼 진척되지 않고 있습니다.

제보자 조성은 씨를 제외하고 고발장과 관련된 주요 인사들에 대한 조사가 아직 이뤄지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신현정 기자입니다.

[기자]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가 '고발 사주 의혹' 수사에 나선 건 지난 9월 초입니다.

고발장이 작성돼 전달된 과정을 되짚는 데 주력해왔습니다.

제보자 조성은 씨의 휴대전화에서 국민의힘 김 웅 의원과의 통화 녹취 파일을 복구했고, 김 의원과 손준성 검사에 대한 압수수색도 진행했습니다.

열린우리당 최강욱 의원 고발장 초안을 전달했다는 국민의힘 정점식 의원에 대한 압수수색을 벌인 뒤에는, 이를 전달한 옛 미래통합당 당무감사실장과 고발장을 작성한 조상규 변호사를 조사했습니다.

야당은 제보자 조성은 씨가 지난 8월 박지원 국정원장을 만났다는 점을 거론하며 '제보 사주' 의혹을 제기하기도 했습니다.

속도를 내는 듯했던 공수처의 수사는 하지만 주요 인물들에 대한 소환 조사가 벽에 부딪히며 지연되는 모습입니다.

공수처 안팎에서는 수사 대상자가 국회의원과 국정원장, 현직 검사 등이다 보니 소환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것이란 해석이 나옵니다.

<김진욱 / 공수처장(지난 12일)> "이러저러한 이유로 10월 안에 못 나오겠다 하시는 분도 계십니다. 이 자리 빌려서 국민적 의혹사건인 만큼 최대한 저희가 수사 빨리 끝낼 수 있도록 조사 일정 협조해주면 좋겠다는 말씀…"

국민의힘 대선 경선이 예정된 11월 5일 전까지 수사를 끝마치기 어렵다는 관측도 나오는 가운데 이르면 국정감사가 끝나는 다음 주부터 소환 조사가 시작될 것이란 전망입니다.

연합뉴스TV 신현정입니다. (hyunspirit@yna.co.kr)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