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자막뉴스] 누리호 오늘 하늘로…미리 보는 누리호 발사

경제

연합뉴스TV [자막뉴스] 누리호 오늘 하늘로…미리 보는 누리호 발사
  • 송고시간 2021-10-21 13:53:12
[자막뉴스] 누리호 오늘 하늘로…미리 보는 누리호 발사

조립동에서 나와 발사대에 세워진 누리호.

발사 당일 주입할 연료 공급 장치 연결을 마무리하고, 발사 채비를 모두 마쳤습니다.

발사 예정 시각은 오후 4시, 오전부터 누리호의 전자 장비 등에 이상이 없는지 마지막 점검을 합니다.

연료와 산화제 주입이 시작되고, 발사 10분 전부터는 사람의 손을 떠나 모든 결정이 컴퓨터로 이뤄집니다.

이상이 없다면 1단 엔진이 자동 점화되고, 300톤의 추력으로 날아오릅니다.

누리호가 발사되는 순간입니다.

하늘로 날아오른 누리호는 이륙 약 2분 7초 뒤, 고도 59km에 도달하면 1단 로켓을 분리합니다.

몸체를 가볍게 하고 가속을 시작한 누리호.

발사 3분 53초 뒤엔 위성의 덮개인 페어링도 떼어냅니다.

이후 2단이 분리되고.

발사 16분 7초가 지나, 700km 고도에서 마지막으로 1.5톤짜리 모형 위성이 분리됩니다.

모형 위성이 분리되고 약 30분 뒤, 발사 데이터 분석을 통해 최종 발사 성공 소식이 전해집니다.

첫 시험비행은 발사체 성능 확인이 주목표라 진짜 위성은 싣지 않았습니다.

대신 내년 5월 예정된 2차 발사 땐 위성 투입 성능을 검증하는 0.2톤 규모의 작은 위성이 쏘아 올려집니다.

이번 발사가 성공하면, 우리나라는 1톤 이상 실용위성을 자력으로 우주에 보낼 수 있는 7번째 나라로 이름을 올리게 됩니다.

다만 이웃나라인 중국이나 일본이 일찌감치 발사체를 개발하고 독자 우주정거장을 짓는 등 한발 앞서 나가는 상황을 감안하면, 우주 강국으로 가는 길은 아직은 멀어 보입니다.

[취재 : 김민혜]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