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국감 마지막날도 대장동·고발사주…윤석열 "전두환 발언 유감"

정치

연합뉴스TV 국감 마지막날도 대장동·고발사주…윤석열 "전두환 발언 유감"
  • 송고시간 2021-10-21 15:57:57
국감 마지막날도 대장동·고발사주…윤석열 "전두환 발언 유감"

[앵커]

국정감사가 끝을 향해 달려가는 가운데, 고발 사주 의혹과 대장동 의혹을 둘러싼 여야의 공방은 더욱 거칠어지고 있습니다.

오늘 여당에선 구속될 사람은 윤석열 후보다, 야당에선 이재명 후보를 위증죄로 고발하겠다는 얘기가 나왔는데요.

국회 취재기자 연결해보겠습니다.

박초롱 기자.

[기자]

네, 오늘은 사실상 국정감사 마지막 날입니다.

12개 상임위에서 종합 감사를 하는데요.

여야가 끝까지 고발 사주, 대장동 의혹을 놓고 치열하게 맞서고 있습니다.

법사위에선 더불어민주당이 고발 사주 의혹을 철저히 수사할 것을 요구했고, 국민의힘은 대장동 의혹 관련 부실 수사가 이어지고 있다고 비판했습니다.

국감에 출석한 김진욱 공수처장은 국민의힘 김웅 의원 등 '고발 사주' 의혹 관련자들이 의혹과 무관하다면 공수처에 출석해 떳떳하게 밝혀달라고 촉구했습니다.

박범계 법무장관은 대장동 의혹의 로비 부분에 대한 검찰 수사가 진척되고 있지 못하다고 밝혔습니다.

국감장 밖 장외전도 치열했는데요.

송영길 대표는 고발 사주 의혹을 받는 윤 후보가 대통령이 되기도 어렵겠지만, 되더라도 '탄핵 사유'라고 비판했습니다.

이재명 후보는 대장동 개발과 관련해 구속될 사람은 윤석열 후보라고 목소리를 높였습니다.

윤 후보가 부산저축은행 사건의 주임 검사였는데, 수사 과정에서 대장동 대출 비리가 드러났음에도 문제 삼지 않았다는 겁니다.

국민의힘은 이재명 후보를 검찰에 위증으로 고발할 방침이라고 밝혔습니다.

경기도지사 자격으로 출석한 국정감사에서 대장동 사업의 초과 이익 환수조항과 관련해 말을 바꿨다는 주장입니다.

민주당은 이재명 후보의 조폭 연루설을 국감장에서 제기한 국민의힘 김용판 의원과 고발 사주 의혹 관련 정점식, 김웅 의원을 국회 윤리위에 제소하기로 했습니다.

[앵커]

이번엔 여야 대권주자들 소식 알아보겠습니다.

두 차례 경기도 국감을 마무리한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후보는 조만간 지사직을 사퇴하고 본격적인 대권 행보에 돌입할 걸로 보인다고요?

[기자]

네, 그렇습니다.

경기도 국감을 끝낸 이재명 후보 다음 주 초쯤 경기도사직에서 사퇴한 뒤 대권 행보에 박차를 가할 것으로 보입니다.

현재, 가장 중요한 과제는 경선 과정에서 치열하게 대립한 이낙연 전 대표와의 만남입니다.

두 사람이 전화 통화는 했지만, 지난 10일 경선 이후 회동은 없었습니다.

이 후보와 이낙연 전 대표는 어제도 전화 통화를 한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이 전 대표 측은 양측 캠프에서 역할을 한 인사들이 정권 재창출을 위해 협의하면 좋겠다는 의견을 나눴다며, 확대 해석을 자제해달라고 밝혔습니다.

이 전 대표 측은 지지자들을 어떻게 아우를 것인지 고민하는 시간이 필요하다는 입장인 걸로 알려졌습니다.

민주당 핵심 관계자는 "두 사람이 만나 갈등을 털어내고 단일대오를 다진 뒤, 이 후보가 문재인 대통령을 만나는 게 순서일 것"이라며 이후 당도 본격적인 선대위 체제로 전환하게 된다고 밝혔습니다.

[앵커]

국민의힘에선 윤석열 대선 경선 후보는 "전두환씨가 정치를 잘했다"는 발언의 후폭풍이 이어지자 유감을 표했다고요?

[앵커]

윤석열 후보는 오늘 청년 공약을 발표하는 자리에서 자신의 '전두환 발언'에 대해 "설명과 비유가 부적절했다는 많은 분들의 지적과 비판을 겸허히 수용하고 유감을 표한다"고 밝혔습니다.

이어 "앞으로도 낮은 자세로 국민들의 뜻을 더 받들어 정권 교체를 반드시 이루도록 하겠다"고 말했습니다.

전두환 씨가 정치를 잘했다고 언급한 지 이틀 만입니다.

윤 후보는 자신의 발언은 5공 정권을 옹호하거나 찬양한 것은 결코 아니라며 "각 분야에서 널리 전문가를 발굴해서 권한을 위임하고 책임정치를 하겠다는 뜻"이라고 해명했습니다.

그런데 국민의힘 내부에선 다른 목소리가 나오고 있습니다.

이준석 대표가 열흘 만에 다시 호남을 찾아 민심 수습에 나선 가운데, 김재원 최고위원은 "부동산, 원전 정책만은 문 대통령이 전두환 전 대통령에게 배웠으면 좋겠다"며 윤석열 후보를 두둔했습니다.

다른 후보들은 윤 후보 비판에 나섰습니다.

홍준표 후보 캠프는 "청년 정책 발표를 앞두고 해야 하니까 한다는 식의 사과로는 당원에게 끼친 피해를 해소하지 못한다"고 했고, 유승민 후보 캠프는 "표를 위한 억지 유감 표명 말고 당장 호남에 가서 무릎 꿇고 사과하라"고 비판했습니다.

지금까지 국회에서 전해드렸습니다.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