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뉴스초점] 이재명·이낙연 내일 회동…윤석열 '반려견 사과' 논란

정치

연합뉴스TV [뉴스초점] 이재명·이낙연 내일 회동…윤석열 '반려견 사과' 논란
  • 송고시간 2021-10-23 12:59:23
[뉴스초점] 이재명·이낙연 내일 회동…윤석열 '반려견 사과' 논란

<출연 : 하헌기 더불어민주당 청년대변인·신인규 국민의힘 상근부대변인>

더불어민주당의 이재명 대선 후보와 이낙연 전 대표가 내일 오후 회동하는데요.

하헌기 더불어민주당 청년대변인, 신인규 국민의힘 상근부대변인과 정치권 소식 짚어보겠습니다.

<질문 1> 내일 오후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선 후보와 이낙연 전 대표가 회동합니다. 회동에서 어떤 이야기가 오갈 것으로 보이나요?

<질문 2> 이 후보가 오는 25일까지 지사직을 수행하겠다고 밝힌 가운데, 두 사람의 '원팀' 협의가 순조롭게 이뤄질 경우를 전제 조건으로 문재인 대통령과의 면담도 가능할 것이라는 관측입니다. 유럽 순방 전 만남이 이뤄질 수 있을까요?

<질문 3> 이런 가운데, 이재명 후보가 어제 광주 5.18 민주묘지와 김해 봉하마을을 찾았습니다. 국정감사 이후 첫 일정으로 두 곳을 먼저 찾은 건 여러 정치적 효과를 노린 것으로 보이는데, 첫 일정에 담긴 의미 어떻게 보십니까?

<질문 4> 이 후보는 참배 일정 내내 윤 후보를 향한 직간접적인 비판을 쏟아냈습니다. 특히 묘역을 참배하던 중 '전두환 비석' 밟으면서 "윤 후보님은 존경하는 분이라 밟기 어려우셨을 것"이라고 꼬집기도 했는데요. 최근 논란이 된 윤 후보의 전두환 발언을 겨냥해 차별화했다는 평가가 나옵니다?

<질문 5> 반려견에게 사과가 주어지는 사진 한 장으로 여론이 종일 들끓었습니다. 윤석열 후보 얘기입니다. 전두환 옹호 발언 논란을 유감 표명으로 마무리하려 했지만, 개에게 사과한다는 거냐는 비난이 일면서 파문이 커지고 있는데요. 먼저 이번 논란 어떻게 보십니까?

<질문 6> 어제 국민의힘 대선 주자들의 2차 맞수 토론에서도 유승민 후보의 '개 사과' 사진 논란을 둘러싼 공세가 집중됐습니다. 윤석열 후보는 제 불찰이라며 결국 사과했는데요. 사진을 찍은 캠프 측 실무자가 누군지에 대한 의구심이 여전히 사그라들지 않고 있습니다?

<질문 7> 국민을 조롱했다는 비판은 민주당은 물론, 정의당, 제3지대 김동연 캠프에서까지 쏟아졌고요. 당내 경쟁 주자들도 하나같이 비판하고 있는데, 당장 다음 달 5일 최종 대선 후보가 결정되지 않습니까, 당내 경선에 어떤 영향을 미치게 될까요?

<질문 8> 이준석 대표도 "뭐 이런 상식을 초월하는"이라며 말을 잇지 못하더니 "착잡하다"며 불편한 심기를 드러냈습니다. 국민의힘이 공들여왔던 호남 동행 행보에도 사실상 균열이 불가피하다고 봐야 할까요?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