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KT 인터넷 전국적 마비 사태…"내부 시스템 오류"

사회

연합뉴스TV KT 인터넷 전국적 마비 사태…"내부 시스템 오류"
  • 송고시간 2021-10-25 22:25:10
KT 인터넷 전국적 마비 사태…"내부 시스템 오류"

[뉴스리뷰]

[앵커]

오늘(25일) 오전 전국 곳곳에서 KT 유·무선 인터넷 서비스에 1시간 가까이 장애가 발생했습니다.

가입자들이 이용에 큰 불편을 겪었는데요.

KT 측은 처음엔 디도스 공격으로 봤다가 나중에 내부 시스템상의 문제였다고 입장을 밝혔습니다.

김민혜 기자입니다.

[기자]

KT 인터넷망에 장애가 발생한 건 오전 11시가 조금 넘어서입니다.

인터넷 검색이 안 되는 건 물론, 상점의 결제 시스템이 멈추는 등 KT 인터넷 전반에 걸쳐 문제가 생겼는데, 인터넷망을 사용하지 못하는 이용자들의 문의가 몰리면서 일부 가입자는 전화 통화에도 어려움을 겪었습니다.

대부분의 인터넷 서비스가 정상화되면서 복구된 것은 낮 12시쯤.

국소적으로 트래픽이 몰린 곳은 복구에 다소 시간이 걸린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KT는 트래픽 과부하로 접속 장애가 일어난 데 대해 초기에 디도스 공격으로 추정됐다고 했지만, 이후 라우팅 오류를 원인으로 파악했다고 밝혔습니다.

"통행량이 있을 때 막히지 않도록 트래픽을 여러 경로로 분산해주는 것을 이야기합니다. (라우팅) 시스템을 관리하는 데 있어서 오류가 발생한 거라 내부 문제로 보고 자세한 내용을 파악 중에 있습니다."

관련당국도 대응에 나섰습니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KT에 이용자 피해 현황을 조사하도록 하고 이후 재발 방지 대책 등 후속 조치를 마련할 계획이라고 밝혔습니다.

방송통신위원회도 현황을 파악해 필요한 조치를 검토하겠다고 한 가운데, 한상혁 방송통신위원장은 "이용자 피해 상황을 적극적으로 확인하고 피해 구제조치 등에 만전을 기하겠다"고 언급했습니다.

연합뉴스TV 김민혜입니다. (makereal@yna.co.kr)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