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대장동 이어 백현동서도 특혜논란…용도변경에 임대 축소

지역

연합뉴스TV 대장동 이어 백현동서도 특혜논란…용도변경에 임대 축소
  • 송고시간 2021-10-27 17:24:08
대장동 이어 백현동서도 특혜논란…용도변경에 임대 축소

[앵커]

경기 성남시가 대장동에 이어 백현동 아파트 개발사업에서도 민간업체에 과도한 특혜를 줬다는 논란이 불거졌습니다.

토지 용도를 무려 4단계나 상향 조정해주는 등 인허가 과정이 석연치 않다는 지적입니다.

강창구 기자입니다.

[기자]

성남시 백현동 옛 한국식품연구원 부지에 들어선 아파트단지입니다.

1천200여 가구 가운데 산 쪽에 인접한 아파트는 지상 10층 높이까지 반지하처럼 보입니다.

산을 거의 수직으로 절개해 높이 50m, 길이 300m의 거대한 옹벽이 아파트 단지를 둘러싸고 있습니다.

산지관리법상 옹벽의 높이는 15m를 초과할 수 없고 옹벽 높이만큼 건물과 이격해야 하지만 규정을 피해갔습니다.

당초 이 아파트 단지는 전북 완주로 옮겨간 한국식품연구원이 한 부동산개발회사에 매각한 토지입니다.

성남시는 이재명 민주당 대선후보가 시장이던 지난 2015년 토지의 용도를 자연녹지에서 준주거 용지로 4단계 상향 조정했습니다.

민간임대로 계획됐던 아파트는 대부분 분양으로 전환해 전체 1천200여 가구 가운데 임대는 10%에 불과한 실정입니다.

야당에서는 성남시장 선거 당시 이재명 후보의 선거대책본부장으로 활동한 김 모씨가 부동산 개발회사에 영입된 뒤 이런 용도변경이 이뤄졌다며 특혜의혹을 제기하고 있습니다.

이에 대해 성남시는 해당 토지는 도시기본계획상 2종 주거지역 변경이 어려워 R&D 센터가 들어설 수 있는 준주거지역으로 바꾼 것이고, 부동산개발회사에 영입된 특정인과는 무관하다고 밝혔습니다.

논란이 확산하고 있는 가운데 성남시의회 야당은 대장동에 이어 백현동 개발사업에 대해서도 행정사무 조사를 추진하기로 했습니다.

연합뉴스TV 강창구입니다. (kcg33169@yna.co.kr)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