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대선주자 대리전 된 인권위 국감…"형수욕설" vs "전두환 막말"

정치

연합뉴스TV 대선주자 대리전 된 인권위 국감…"형수욕설" vs "전두환 막말"
  • 송고시간 2021-10-27 22:26:44
대선주자 대리전 된 인권위 국감…"형수욕설" vs "전두환 막말"

[앵커]

국회 국정감사가 마무리 단계로 접어든 가운데, 국가인권위원회를 상대로 한 국감도 대선의 대리전 양상으로 진행됐습니다.

여야는 상대 당 대선주자들의 도덕성을 문제 삼으며 충돌했습니다.

정주희 기자입니다.

[기자]

국민의힘은 먼저 송두환 인권위원장이 2019년 선거법 재판을 받던 이재명 후보에게 무료변론을 제공했다는 점을 파고들었습니다.

"송 위원장이 대표 변호사로 있던 법무법인에서 상고이유서를 2회 제출했다"며 "안면도 없던 이 후보에게 상고이유서까지 무료 변론한 건 청탁금지법 위반이라고 지적했습니다.

<이 영 / 국민의힘 의원> "무료 변론 요청을 누구한테 받으셨습니까? (이재명 지사 본인으로부터 제가 전화를 받았습니다.) 이재명 지사랑 친하십니까? (아닙니다. 그때 전화 통화도 난생처음이었고요.)"

송 위원장은 "민변 후배라 이 지사의 요청에 응했다"고 답했고, 민주당도 송 위원장과 이 후보를 감쌌습니다.

<김병주 / 더불어민주당 의원> "민변 위원장도 하셨고 이재명 후보님도 민변에 소속돼 있고요. 민변의 공익활동의 일환으로 하신 것이죠?"

여야 의원들은 상대 당 대선후보의 도덕성 문제도 걸고넘어졌습니다.

<성일종 / 국민의힘 의원> "형님하고 형수하고 쌍욕이 문제가 됐는데, 인권침해가 안 이뤄졌다고 보고 계십니까?"

<송두환 / 국가인권위원장> "그 사실관계에 입각하면 인권 침해 문제의 소지가…다만 제가 이 자리에서 그게 인권 침해다 아니다라고 얘기할 수 있는가는…"

<이수진 / 더불어민주당 의원> "이재명 지사 욕설이나 강제 입원에 대해서 사실관계 정확하게 아십니까? (잘 모릅니다.) 모르면 모른다고 하셔야죠."

<김민철 / 더불어민주당 의원> "윤석열 후보가 전두환 대통령이 군사쿠데타와 5.18만 빼면 잘못한 그런 부분이 있지만 그야말로 정치는 잘했다고 찬양, 옹호하는 듯한 이 발언에 대해 위원장님은 옳다 생각하십니까?"

남은 정보위 국감에서도 여야 의원들의 대선 대리전이 펼쳐질 것으로 전망됩니다.

연합뉴스TV 정주희입니다. (gee@yna.co.kr)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