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뉴스초점] 문대통령, 교황에 방북 제안…교황 "초청오면 기꺼이 갈 것"

정치

연합뉴스TV [뉴스초점] 문대통령, 교황에 방북 제안…교황 "초청오면 기꺼이 갈 것"
  • 송고시간 2021-10-29 20:30:16
[뉴스초점] 문대통령, 교황에 방북 제안…교황 "초청오면 기꺼이 갈 것"

<출연 : 김영준 국방대학교 안전보장대학원 교수>

G20 정상회의 참석 등 7박 9일 일정으로 유럽을 방문 중인 문재인 대통령이 교황청을 공식 방문해 프란치스코 교황과 단독으로 만남을 가졌습니다.

특히 교황의 방북 관련 언급이 나올지가 관심이었는데요.

김영준 국방대학교 안전보장대학원 교수와 관련 내용 짚어보겠습니다.

<질문 1> 문 대통령의 교황청 방문은 2018년 10월에 이어 두 번째입니다. 프란치스코 교황과의 이번 만남 어떤 의미가 있다고 보십니까?

<질문 2> 문 대통령은 교황과 면담하고 우리 정부의 한반도 평화 정착 노력과 진전 방안을 상세히 설명했습니다. 교황이 문 대통령에게 어떤 메시지를 전할지가 관심이었는데, 어떤 내용 주목해서 보셨습니까?

<질문 3> 교황은 지난 2018년 문 대통령과 만난 자리에서 "북한의 초청장이 오면 갈 수 있다"고 했으나, 현재까지 성사되지 않았습니다. 특히 이번 방문에 이례적으로 이인영 통일부 장관이 문 대통령을 수행하기로 해 교황 방북을 설득할 거란 관측이 나왔는데요. 긍정적인 답변을 받아 냈을까요?

<질문 4> 교황의 방북 논의가 속도를 내기 위해서는 코로나19 상황이 변수죠. 교황이 재차 방북 의지를 밝힌다고 하더라도 북한이 여전히 방역 비상 체제를 유지하는 상황에선 방북이 성사되기 쉽지 않을 텐데요. 임기 내 가능하겠습니까?

<질문 5> 현재 북한은 대화 복귀 조건으로 '대북 적대시 정책·이중기준 철폐'를 내걸고 있습니다. 미국은 조 바이든 행정부의 대북 외교 중심 입장을 강조하면서 대화를 촉구하고 있지만, 북한은 침묵을 지키고 있습니다. 교황 방북 의지엔 반응을 내놓을까요?

<질문 6> 문 대통령은 현지시각 내일과 모레 '사람, 환경, 번영'이라는 주제로 열리는 주요 20개국 정상회의에 참석하고요. 다음 달 1일과 2일 유엔 기후변화 당사국 총회에도 참석합니다. 이번 유럽 순방으로 얻을 수 있는 효과는 뭐라고 보십니까?

<질문 7> 같은 날 교황과 면담하는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과의 양자 회담 여부도 관심인데요. 청와대는 만남이 성사되면 한반도 종전선언 논의가 한 단계 진전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어떻게 전망하십니까?

<질문 8> 이번 유럽 순방은 주요국 정상이 참여하는 국제 행사와 맞물려 있다는 점에서 다양한 형태의 정상회담이 이뤄질 것으로 보이는데요. 특히 기시다 총리와 COP26에서 회담을 갖게 될 가능성도 열려있죠?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