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민주 "이재명표 민생개혁 뒷받침"…재난지원금 당정 갈등

정치

연합뉴스TV 민주 "이재명표 민생개혁 뒷받침"…재난지원금 당정 갈등
  • 송고시간 2021-11-03 21:01:55
민주 "이재명표 민생개혁 뒷받침"…재난지원금 당정 갈등

[뉴스리뷰]

[앵커]

더불어민주당은 '이재명표' 정책을 국회에서 성과로 뒷받침하겠다고 강조했습니다.

하지만 김부겸 국무총리가 재난지원금에 대해 공개적으로 거부의 뜻을 밝히면서 당정 간 미묘한 기류가 흐르고 있는데요.

이준흠 기자가 보도합니다.

[기자]

민주당 송영길 상임선대위원장은 '공공이익환수제'를 당론으로 정해 입법 추진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송영길 / 더불어민주당 상임선대위원장> "보수언론은, 야당은 더 이상 왜 추가로 확보하지 못 했냐고 이재명 후보를 공격했던 논리로 이 법안에 찬성해주실 것이라 믿습니다."

여기에 분양 원가 공개, 분양가 상한제 등 이재명 후보가 천명한 각종 민생 정책도 국회에서 드라이브를 걸겠다는 방침입니다.

<윤호중 / 더불어민주당 공동선대위원장> ""성과 없는 곳에는 표도 없다."는 달라진 선거 트렌드에 맞춰 이재명표 민생개혁 입법과 예산을 적극 뒷받침해 성과 내기에 주력하겠습니다."

하지만, 당장 재난지원금을 두고 당정 간 이견이 표면으로 드러났습니다.

김부겸 국무총리가 당장은 재정 여력이 없다고 선을 그은 것입니다.

김 총리는 내년 예산을 국회에서 논의해주면 몰라도, 정부로선 소상공인과 자영업자 지원이 더 시급하다고 강조했습니다.

<김부겸 / 국무총리(CBS 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 "재정당국의 입장에서는 쓸 수 있는 돈이, 쓸 수 있는 재원이라는 게 뻔하거든요. 막 여기저기서 무슨 어디 이 주머니, 저 주머니 막 뒤지면 돈이 나오는 그런 상황은 아니지 않습니까?"

해당 발언에 대해 이 후보는, 예산은 언제나 부족하지만, 선후경중을 결정하는 게 예산 정책이라고 맞받았습니다.

민주당은 내일(4일) 정책 의원총회를 열고 각종 민생 입법에 대한 의견을 모을 예정입니다.

민주당 입장에서는 이 후보의 요청을 수용하면서도, 신구 권력간 갈등으로 확대를 막고, 야당의 반대도 설득해야 하는 과제를 받게 된 셈입니다.

연합뉴스TV 이준흠입니다. (humi@yna.co.kr)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