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대장동 의혹' 김만배·남욱 구속…윗선·로비 수사

사회

연합뉴스TV '대장동 의혹' 김만배·남욱 구속…윗선·로비 수사
  • 송고시간 2021-11-04 04:57:20
'대장동 의혹' 김만배·남욱 구속…윗선·로비 수사

[앵커]

대장동 개발 사업 특혜 의혹의 중심에 선 인물들의 운명이 엇갈렸습니다.

화천대유 대주주 김만배 씨와 남욱 변호사는 구속됐지만, 정민용 변호사는 구속을 면했습니다.

핵심 인물 두 명의 신병을 확보한 검찰은 수사에 속도를 낼 동력을 얻었습니다.

신현정 기자입니다.

[기자]

화천대유 대주주 김만배 씨와 남욱 변호사가 구속됐습니다.

검찰은 김 씨가 대장동 사업 총괄 역할을, 남 변호사가 자금 조달과 공모지침서 작성 관여 역할을 했다고 보고 있습니다.

법원은 이들의 혐의가 소명됐고, 증거를 인멸할 우려가 있다고 판단했습니다.

김 씨는 첫 구속영장이 기각된 지 20여 일 만, 남 변호사는 귀국한 지 약 보름 만입니다.

김 씨는 영장실질심사에서 대장동 사업 개발 이익을 예상하지 못했다며 혐의를 부인했지만,

<김만배 / 화천대유 대주주> "정영학이 설계하고 축성한 성을 정영학과 검찰이 공격하고 있는데 제가 방어해야 되는 입장에 섰더라고요. 그래서 그런 부분이 굉장히 곤혹스럽고…"

법원은 이를 받아들이지 않았습니다.

같은 날 심사를 받은 정민용 변호사는 도주나 증거인멸 우려가 없다며 영장을 기각했습니다.

남욱 변호사 추천으로 성남도시개발공사에 들어간 정 변호사는 전략사업팀장을 지내며 화천대유 측에 유리하도록 편파적인 실무 절차를 진행한 인물입니다.

일단 핵심 인물 두 명을 구속한 검찰은 그간 쏟아진 부실 수사라는 비판을 면할 동력을 얻었습니다.

검찰이 구속 기한 20일 안에 배임 등 주요 혐의에 대한 증거를 추가로 확보하고, 사업 인허가 등과 관련한 '윗선'과 로비 의혹 수사로 뻗어갈 수 있을지 주목됩니다.

검찰은 곽상도 의원 아들에게 퇴직금 명목으로 지급된 50억 원이 뇌물인지는 아직 결론 내지 못했습니다.

연합뉴스TV 신현정입니다. hyunspirit@yna.co.kr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