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민주 "이재명표 민생개혁 뒷받침"…재난지원금 당정 갈등

정치

연합뉴스TV 민주 "이재명표 민생개혁 뒷받침"…재난지원금 당정 갈등
  • 송고시간 2021-11-04 05:21:45
민주 "이재명표 민생개혁 뒷받침"…재난지원금 당정 갈등

[앵커]

더불어민주당은 '이재명표' 정책을 국회에서 성과로 뒷받침하겠다고 강조했습니다.

하지만 김부겸 국무총리가 재난지원금에 대해 공개적으로 거부의 뜻을 밝히면서 당정간 미묘한 기류가 흐르고 있는데요.

이준흠 기자가 보도합니다.

[기자]

민주당 송영길 상임선대위원장은 '공공이익환수제'를 당론으로 정해 입법 추진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송영길 / 더불어민주당 상임선대위원장> "보수언론은, 야당은 더 이상 왜 추가로 확보하지 못했냐고 이재명 후보를 공격했던 논리로 이 법안에 찬성해주실 것이라 믿습니다."

여기에 분양원가 공개, 분양가 상한제 등 이재명 후보가 천명한 각종 민생 정책도 국회에서 드라이브를 걸겠다는 방침입니다.

<윤호중 / 더불어민주당 공동선대위원장> ""성과 없는 곳에는 표도 없다."는 달라진 선거 트렌드에 맞춰 이재명표 민생개혁 입법과 예산을 적극 뒷받침해 성과내기에 주력하겠습니다."

하지만, 당장 재난지원금을 두고 당정간 이견이 표면으로 드러났습니다.

김부겸 국무총리가 당장은 재정 여력이 없다고 선을 그은 것입니다.

김 총리는 내년 예산을 국회에서 논의해주면 몰라도, 정부로선 소상공인과 자영업자 지원이 더 시급하다고 강조했습니다.

<김부겸 / 국무총리(CBS 김현정의 뉴스쇼)> "재정당국의 입장에서는 쓸 수 있는 돈이, 쓸 수 있는 재원이라는 게 뻔하거든요. 막 여기저기서 무슨 어디 이 주머니, 저 주머니 막 뒤지면 돈이 나오는 그런 상황은 아니지 않습니까?"

해당 발언에 대해 이 후보는 예산은 언제나 부족하지만, 선후경중을 결정하는 게 예산 정책이라고 맞받았습니다.

민주당은 오늘(4일) 정책 의원총회를 열고 각종 민생 입법에 대한 의견을 모을 예정입니다.

민주당 입장에서는 이 후보의 요청을 수용하면서도 신구 권력간 갈등으로 확대를 막고, 야당의 반대도 설득해야 하는 과제를 받게 된 셈입니다.

연합뉴스TV 이준흠입니다. humi@yna.co.kr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