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김지수의 글로벌브리핑] 미국 "채권매입 축소 시작…금리인상은 아직 아냐" 外

세계

연합뉴스TV [김지수의 글로벌브리핑] 미국 "채권매입 축소 시작…금리인상은 아직 아냐" 外
  • 송고시간 2021-11-04 10:02:43
[김지수의 글로벌브리핑] 미국 "채권매입 축소 시작…금리인상은 아직 아냐" 外

<출연 : 김지수 연합뉴스 글로컬뉴스부 기자>

[앵커]

미국 연방준비제도가 유동성 공급을 줄이는 '테이퍼링'을 공식화했습니다.

이달부터 매달 150억 달러씩 채권 매입을 줄이는데, 다만 금리 인상 가능성에는 선을 그었습니다.

미국 버지니아 주지사 선거에서 공화당이 승리하면서 민주당 소속 바이든 대통령의 국정 운영에 '빨간불'이 켜졌습니다.

밤사이 들어온 글로벌 뉴스, 김지수 기자와 살펴보겠습니다.

안녕하세요.

[기자]

네, 안녕하세요.

[앵커]

미국 중앙은행인 연방준비제도가 자산매입 축소, 이른바 '테이퍼링' 시작을 선언했습니다. 통화정책 정상화에 시동을 걸었다고 볼 수 있겠군요.

[기자]

지난해 3월 코로나19 대유행 이후 다시 도입한 양적완화, '통화량 공급 확대' 정책 기조에 변화가 생겼습니다. 미국 연방준비제도가 이달부터 자산매입 축소, 이른바 '테이퍼링'을 시작하기로 했습니다. 20개월 만에 공식화하며 '돈줄죄기'를 선언한 겁니다. 연준은 연방공개시장위원회 정례회의를 마친 뒤 "지난해 12월 이후 경제의 상당한 진전을 고려할 때 월간 순자산 매입을 국채 100억 달러, 주택저당증권 50억 달러씩 줄이기로 했다"고 밝혔습니다. 지난해 코로나19 이후 연준은 경기회복 지원을 위해 매달 1,200억 달러 규모의 채권을 매입해, 시장에 유동성을 공급하고 있습니다. 다만, 연준은 일단 11월과 12월에 한해 채권 매입 축소 계획을 공개했습니다. 11월에 150억 달러의 채권 매입을 줄이고, 12월에는 11월 기준으로 150억 달러의 채권 매입을 추가로 감소시키겠다는 겁니다. 연준은 "이런 속도의 매달 순자산 매입 감소가 적절하다고 판단하지만, 경제 전망의 변화에 따라 매입 속도를 조정할 준비가 돼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현재로는 매달 이 같은 자산 매입 축소를 이어가는 게 맞는다고 보지만, 일단은 11∼12월에 한해 테이퍼링에 들어간 뒤 상황을 보겠다는 의미로 해석됩니다. 연준이 내년에도 매달 150억 달러씩의 채권 매입 축소 기조를 이어갈 경우 8개월 뒤인 내년 6월이 마지막 채권 매입 시기가 되면서 이후 테이퍼링이 종료됩니다. 연준이 이번 달 테이퍼링 시작을 못 박은 건 예상보다 빠른 경제 회복과 그 과정에서 불거진 인플레이션 압력이 크게 작용한 것으로 보입니다. 하지만 연준은 이번에 기준금리를 현재의 0∼0.25%로 동결했습니다. 지난해 3월 이후 20개월 동안 금리가 '제로 수준'으로 고정된 겁니다.

[앵커]

이번에 기준금리가 동결됐긴 했지만요. 테이퍼링 발표가 나오면, 관심은 그다음 단계인 '금리가 언제 인상되느냐'로 넘어가게 됩니다. 연준도 이와 관련해 입장을 밝혔죠.

[기자]

제롬 파월 연준 의장은, 금리 인상 가능성에는 선을 그었습니다. 파월 의장은 테이퍼링을 시작하기로 한 결정이 금리 인상을 고려하고 있다는 직접적 신호는 아니라고 밝혔습니다. 금리 인상을 위해서는 별도의 한층 엄격한 조건이 만족돼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또, 공급망 차질이 내년에도 이어질 것이고 물가 상승 역시 마찬가지라면서도 다만 시기가 불확실하기는 하지만, 코로나19가 진정되면 2분기나 3분기에는 물가가 안정될 것이라고 전망했습니다. 이어 금리인상은 경제 상황에 달려있다고 못박았습니다. 테이퍼링과 관련해서는 연말을 지나 규모가 달라질 수 있다면서 속도를 내거나 늦추는 것에 대해 준비돼 있다고 언급했습니다. 또, 금리 인상의 전제 조건으로 꼽히는 최대 고용 달성까지는 아직 갈 길이 멀다고 진단했습니다. 파월 의장은 인플레이션 원인과 관련해 노동시장 때문에 인플레이션이 초래됐다고 보지는 않는다며 공급망 사태와 강력한 수요가 작용해 발생한 일이라고 평가했습니다.

[앵커]

이번에는 미국에서 치러지고 있는 두 곳의 주지사 선거 소식입니다. 이번 선거는 내년 11월 미국의 중간선거를 가늠해볼 수 있는 풍향계인데요. 한 곳에서는 바이든 대통령이 소속된 민주당이 패했다는 소식이 전해졌네요.

[기자]

민주당은 이번에 치른 두 곳의 주지사 선거 중 버지니아에서 패배했습니다. 버지니아는 95% 개표 기준 공화당 글렌 영킨 후보가 50.7%의 득표율로, 민주당 후보를 2.1%포인트 앞섰습니다. 미언론은 이미 영킨 후보의 당선 확정을 선언했습니다. '민주당 텃밭'인 버지니아주에서 공화당 주지사가 나온 건 2009년 이후 12년 만입니다. '바이든 대통령과 트럼프 전 대통령의 대리전' 격으로 평가돼, 많은 관심이 쏠렸던 이번 선거에서 공화당 후보가 승리하면서 바이든 행정부는 국정 운영에 상당한 타격을 받게 됐습니다. 같은 날 치러진 뉴저지 주지사 선거에서는 민주당이 고전 끝에 신승을 거뒀습니다. 두 후보는 개표 막판까지 살얼음판 승부를 이어갔습니다. 민주당 소속 주지사가 뉴저지에서 연임에 성공한 건 1977년 이후 44년 만입니다. 이번 두 곳의 주지사 선거에서 민주당은 뉴저지에서 가까스로 이긴데다 텃밭인 버지니아를 내줘 예상하지 못한 결과에 직면했다는 분석이 나옵니다. 또, 이번 선거에서 트럼프 전 대통령의 영향력이 건재함을 확인한 계기라는 해석이 가능합니다. 이번 선거는 '바이든과 트럼프의 대리전'이라는 수식어가 내내 나왔습니다. 취임 9개월 남짓한 바이든에 대한 중간 평가 성격이 있는 데다, 2024년 대선 재출마를 노리는 트럼프 전 대통령의 영향력을 가늠할 기회였기 때문입니다. 이번 선거는 민주당한테 지난해 대선처럼 '반 트럼프 구호'만으로는 승리할 수 없음을 보여줬다는 게 대체적인 평가입니다.

[앵커]

이번에는 중국 소식입니다. 어제, 중국에서 핵미사일 격납고 건설을 진척시키고 있다는 보고서가 미국에서 나왔다는 소식 전해드렸는데요. 오늘은, 중국이 핵무기 보유량을 급속히 늘리고 있다는 소식까지 들어왔네요.

[기자]

중국이 오는 2030년까지 핵탄두가 1천 개를 넘을 수 있다는 미국 국방부의 추정이 나왔습니다. 핵탄두란 핵이 장치된 탄두로, 미사일이나 어뢰와 같은 무기에 결합해서 사용됩니다. 미 국방부는 의회에 제출한 보고서에서 중국의 핵탄두 보유 규모는 2027년까지 700개로 늘어나고 2030년에는 1천 개를 넘어설 수 있다고 밝혔습니다. 이런 추세는 국방부가 1년 전 예상한 것보다 훨씬 더 빠른 속도라는 분석도 나왔습니다. 국방부는 1년 전 보고서를 낼 때 중국의 핵탄두가 200개 초반대라면서 2030년까지 이 수가 갑절인 약 400개로 늘어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미국의 핵탄두는 2003년까지만 해도 1만 개 정도였지만, 그 수를 줄여 현재는 3천여 개입니다. 보고서는 또 중국이 대륙간탄도미사일 ICBM을 발사할 수 있는 수백 개의 지하 격납고가 포함된 최소 3곳의 미사일 기지 건설을 시작했다고 명시했습니다. 마크 밀리 미국 합참의장은 중국의 극초음속 미사일 시험 등이 세계를 위태롭게 하는지를 보여주는 증거라고 지적했습니다. 미 국방부는 중국의 군사력 증강과 대만에 대한 위협에도 경각심을 나타냈습니다. 중국이 자국의 영토라고 주장하는 대만을 강압적으로 대할 수 있게 만들고 있다고 지적했는데, 한 당국자는 중국이 대만에 대한 봉쇄에서부터 대규모의 침략까지 모든 옵션을 검토할 가능성이 있다고 말했습니다. 여기에는 공중과 미사일 공격은 물론 사이버 공격까지 포함될 수 있습니다. 밀리 의장은 "어떤 일도 일어날 수 있다"면서도 대만에 대한 중국의 군사 조치와 관련해, 2년 안에 벌어질 것이라고 여기지는 않는다고 언급했습니다.

[앵커]

마지막으로, 코로나19 소식 살펴보겠습니다. 미국에서 우려가 가라앉지 않은 상태이긴 하지만, 어린이 접종이 곧 시작된다는 소식이네요.

[기자]

백악관은 다음 주 월요일부터 2만 개 장소에서 만 5~11세 어린이를 대상으로 한 접종이 시작된다고 밝혔습니다. 여기에는 소아과 의원, 약국, 보건소, 어린이병원 등이 포함됩니다. 또 어린이들이 있는 곳으로 찾아가 백신을 접종하는 프로그램이 마련됩니다. 미 전역의 학교도 방학 전 6천여 개 백신 접종 클리닉을 여는 등 교내에 백신 클리닉을 마련할 계획입니다. 백악관은 어린이들에게 백신 접종이 승인된 것에 대해 "기념비적 순간"이라고 밝혔습니다. CNN은 만 5∼11세까지로 접종 자격이 확대되면서 미국 전체 인구의 94%가 백신을 맞을 수 있게 됐다고 분석했습니다. 보건 관리들은 어린이용 백신에 대한 불신과 의구심을 불식시키기 위한 홍보전에 나섰습니다. 월렌스키 미 질병통제예방센터 CDC 국장은 성인용 백신과 견줘 어린이용 백신은 승인까지 거의 1년이 걸렸다며 어린이 접종과 관련한 결정에 신중함을 기했음을 강조했습니다.

[앵커]

오늘도 다양한 국제 소식 살펴봤습니다. 지금까지 글로벌브리핑이었습니다. 수고하셨습니다.

[기자]

감사합니다.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