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현장연결] 중대본 "최근 5주 사망자 중 72% 예방접종 미완료자"

경제

연합뉴스TV [현장연결] 중대본 "최근 5주 사망자 중 72% 예방접종 미완료자"
  • 송고시간 2021-11-08 11:24:27
[현장연결] 중대본 "최근 5주 사망자 중 72% 예방접종 미완료자"

정부가 코로나19 대응을 위한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 결과를 설명합니다.

직접 들어보겠습니다.

[박 향 / 중앙사고수습본부 방역총괄반장]

11월 8일 월요일 중대본 브리핑을 시작하겠습니다.

먼저 지난 한 주의 유행 상황에 대해서 말씀드리겠습니다.

먼저 의료 대응 여력입니다.

의료 대응 체계는 현재 안정적으로 상황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오늘 기준으로 중환자 전담치료병상은 총 1,121병상 중 511병상으로 45.6%가 사용 가능합니다.

감염병 전담병원은 4,007병상으로 39.8%가 사용 가능합니다.

생활치료센터도 49.9%의 여유가 있습니다.

현재 총 3,879명이 재택치료를 받고 있습니다.

어제 재택치료로 배정된 확진자는 총 493명입니다.

의료체계는 40 내지 50%의 여유를 보이고 있으며 지금 재택치료를 활성화시키기 위해 각 지역이 대응체계를 강화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둘째로 위중증 및 사망 현황입니다.

10월 30일 일요일부터 11월 6일 토요일까지 위중증 환자와 사망자 수는 모두 직전 주 대비 증가했습니다.

지난주 하루 평균 위중증 환자는 365명이고 직전 주에는 333명이었습니다.

60세 이상 79.2%고 고령층이 대다수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지난 1주간 총사망자 수는 126명입니다.

삼가 고인의 명복을 빌고 유가족께도 위로의 말씀드리겠습니다.

60대 이상의 사망자가 직전 주 72명에서 지난주 122명으로 크게 증가했습니다.

지난 5주간 코로나19로 사망한 452명을 분석해 보면 예방접종을 완료하지 않는 경우가 325명 71.9%입니다.

또한 60대 이상이 405명으로 89.6%입니다.

접종을 받지 않을수록 또 그리고 고령층일수록 사망의 위험이 커지고 있습니다.

특히 고령층이신 분들 중에 아직 접종을 완료하지 않았다면 반드시 접종을 받으실 것을 다시 한번 권고드립니다.

다음으로 지난 한 주간의 유행 규모입니다.

지난 1주간의 하루 평균 국내 확진자 수는 2,134명입니다.

직전 주 1,716명보다 24.3% 증가했습니다.

직전 주에 다시 증가세로 전환된 이후 2주 연속 증가하는 양상입니다.

지난 한 주간 감염재생산지수도 1.20으로 3주 연속 증가하고 있으며 확산세가 유지되고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이는 날씨가 추워졌고 또 실내 활동이 증가했고 또 환기가 어려운 점과 일상회복에 따른 방역조치 완화 그로 인한 사적모임의 증가 이런 것들이 확진자의 증가에 영향을 미치고 있는 걸로 보고 있습니다.

최근 8주간 만 18세 이상 확진자는 8만 5,998명 중 접종을 완료하지 않은 경우가 72.5%로 완전 접종군이 27.5%입니다.

여전히 미접종자 유행 규모가 크고 전파를 주도하고 있는 것으로 보이고 있습니다.

지금 교육시설과 요양시설 등을 중심으로 한 집단감염도 증가하고 있습니다.

특히 11월 초부터는 18세 이하 학생들의 감염이 늘고 있습니다.

주로 학교와 학원 주변에 접촉이 많은 곳에서 생활하는 곳이 감염의 위험을 높이는 것으로 판단됩니다.

11월 18일 수능시험을 앞두고 있기 때문에 학생들을 중심으로 한 감염 확산 위험의 억제가 중요한 시점입니다.

이에 정부에서는 학생들이 주로 이용하는 학원 또는 PC방, 노래방 또 스터디카페 등에 대한 방역 상황을 집중적으로 점검할 계획입니다.

학생들 본인 스스로도 다중이용시설을 이용하실 때 실내 마스크 착용이라든지 이런 방역수칙을 적극적으로 준수해 주시기를 당부드리겠습니다.

아울러 의심증상이 발생하면 즉시 진단검사를 받아주시기 바랍니다.

또한 예방접종은 감염의 가능성을 줄여주고 또 감염 시에 치명적인 피해를 막고 또 격리, 검사, 각종 제한 등에서도 자유로워지는 등 접종의 이득이 크기 때문에 적극적인 접종 참여 또한 당부드리겠습니다.

이제까지 접종을 완료한 국민이 79.6%입니다.

특히 18세 이상을 기준으로 볼 경우에는 89.1%로 성인 인구 10명 중 9명 가까이가 접종을 완료했다고 볼 수 있습니다.

4월 3일부터 10월 30일까지 확진자 약 26만 명에 대해서 접종자와 미접종자들 간 연령을 표준화해서 분석을 해 봤습니다.

그 결과로 중증화율의 경우에는 미접종자는 2.93%에 비해 접종 완료자는 0.56%였습니다.

치명률 또한 미접종자와 접종 완료자가 0.6%, 0.12%로 중증 환자 발생과 사망이 미접종자인 경우 5배 이상 높은 걸로 확인됐습니다.

이처럼 예방접종이 중증화와 사망을 현저히 떨어뜨리고 있음이 입증되고 있습니다.

아직 예방접종에 참여하지 않으신 분들은 본인의 건강과 가족의 안전 그리고 우리 사회 모두를 위해 반드시 예방접종에 참여해 주실 것을 다시 한번 당부드리겠습니다.

일상회복을 위한 첫발을 내디딘 지 일주일이 되었습니다.

아직까지 의료 대응은 안정적으로 진행되고 있지만 위중증 환자와 사망자 그리고 확진자 수가 2주 연속 늘고 있어서 의료 대응의 부담을 가중시키고 있습니다.

방역의 긴장감이 과도하게 이완될 경우 일상회복으로 전환한 다른 나라들에서 나타난 것처럼 유행이 급증할 위험성이 있습니다.

오늘 0시부터 방역패스 적용 시설 중 유흥시설과 노래연습장, 목욕장업, 경륜, 경전의 시설에 대한 계도기간이 종료됩니다.

따라서 오늘부터는 위반했을 때 본격적으로 과태료 또 행정처분 대상이 된다는 점 유념해 주시고 사업주분들께서는 이용자들의 접종 완료와 음성 확인 여부를 반드시 확인해 주시기를 당부드리겠습니다.

단계적 일상회복 체계에서는 국민 여러분들의 자율적인 방역 실천이 중요합니다.

일상회복을 안정적으로 계속 추진할 수 있도록 국민 여러분들 스스로 일상 속 방역 실천의 적극적 참여와 협조를 당부드리겠습니다.

마스크 쓰기와 주기적으로 실내 환기하기,증상이 있는 경우 신속한 진단검사, 이 세 가지 방역수칙은 일상생활 속에서 반드시 실천해야 할 기본수칙입니다.

정부도 안전한 일상회복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