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전국민 지원금 vs 50조 손실보상…정부는 둘 다 "어렵다"

정치

연합뉴스TV 전국민 지원금 vs 50조 손실보상…정부는 둘 다 "어렵다"
  • 송고시간 2021-11-08 20:05:54
전국민 지원금 vs 50조 손실보상…정부는 둘 다 "어렵다"

[앵커]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선후보의 전 국민 재난지원금 지급 주장에, 국민의힘 윤석열 후보는 자영업자 50조원 지원 구상을 밝히며 맞불을 놨습니다.

하지만 정부는 두 안 모두 대해 "어렵다"는 입장을 밝혔는데요.

이준흠 기자입니다.

[기자]

민주당과 이재명 후보는 연일 전 국민 재난지원금에 드라이브를 걸고 있습니다.

박완주 정책위의장은 재난지원금을 내년 예산안에 넣으려면, 이번 주 안에 결론을 내야 한다고 했습니다.

<박완주 / 더불어민주당 정책위의장(MBC 라디오 '시선집중')> "추계가 나와야, 대략적으로는 10조~15조 원 정도라고 한다면 전 국민한테 가능한 금액은 20만 원에서 25만 원 정도 가능하지 않을까…"

송영길 대표도 가계부채로 쓰러져가는 국민에게 25만~30만 원씩 주는 것에 벌벌 떨어서 되겠냐며 기재부를 압박했지만, 정부는 여전히 난색을 표하며 올해 안에 재난지원금 추가 지급은 어렵다는 입장을 재확인했습니다.

<홍남기 / 경제부총리> "여러 가지 여건상 올해는 추경이 있을 수도 없을 것 같고요. 여러 가지로 어려울 것 같습니다."

홍 부총리는 나라 곳간이 꽉꽉 채워지고 있다는 이재명 후보의 발언에 대해서도 "적자국채를 발행해 예산을 편성하고 있다"고 반박했습니다.

국민의힘 윤석열 후보는 대규모 선별 지원 카드를 꺼내 들며 차별화를 꾀했습니다.

정부의 영업시간, 인원 제한으로 인한 피해를 전액 보상하겠다며, 새 정부 출범 100일 동안 50조 원을 투입하겠다는 구상을 밝힌 것입니다.

<윤석열 / 국민의힘 대선 후보> "전 국민에게 주는 것이 아니고 피해를 입은 분들한테 그 피해의 규모를 파악해서 거기에 맞춤형으로 해드린다는 이야기죠."

하지만 정부는 이 안에 대해서도 "재정적으로 쉽지 않을 것 같다"고 선을 그었습니다.

대신 특정 금액을 일괄적으로 주기보다는 저금리로 큰 돈을 지원하는 게 도움이 될 것이라는 의견을 받아 검토 중이라고 설명했습니다.

연합뉴스TV 이준흠입니다. (humi@yna.co.kr)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