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종전선언은 시기상조?' 질문에…일본 정부 '긍정도 부정도'

세계

연합뉴스TV '종전선언은 시기상조?' 질문에…일본 정부 '긍정도 부정도'
  • 송고시간 2021-11-09 06:05:47
'종전선언은 시기상조?' 질문에…일본 정부 '긍정도 부정도'

[앵커]

일본 정부가 문재인 대통령이 제안한 한국전쟁 종전선언에 '시기상조'라는 입장을 밝혔다는 일본 언론 보도에 대해 명확한 답변을 피했습니다.

"외교상 문제여서 밝힐 수 없다"며 인정하지도, 부정하지도 않는 전략을 택한 것입니다.

정선미 기자입니다.

[기자]

<문재인 / 대통령(지난 9월)> "남북미 3자 또는 남북미중 4자가 모여 한반도에서의 전쟁이 종료되었음을 함께 선언하길 제안합니다."

문재인 대통령이 지난 9월 유엔 총회 연설을 통해 제안한 종선선언.

이에 대해 일본이 '시기상조'라는 입장을 표명했다고 지난 6일 일본 교도통신이 보도했습니다.

지난달 한미일 3국 북핵수석대표들의 미국 회동 당시 후나코시 다케히로 일본 외무성 아시아·대양주국장이 북한의 잇단 미사일 시험발사를 이유로 들며 종전선언 추진에 '시기상조'라는 의견을 밝혔다는 것입니다.

이 보도는 종전선언과 관련해 현 기시다 정권의 첫 공식 입장 표명이라는 점에서 주목을 받았습니다.

하지만 일본 정부는 시기상조라는 입장을 표명했냐는 질문에 긍정도 부정도 하지 않는 이른바 'NCND((Neither Confirm Nor Deny)'태도를 취했습니다.

일본 정부 부대변인인 이소자키 요시히코 관방부장관은 "지난달 19일 워싱턴DC 협의를 포함해 한미일 간에 긴밀하게 의견을 교환하고 있다"며 "상세한 내용은 외교상의 문제여서 밝힐 수 없다"고 말했습니다.

흔히 외교적으로 답변이 곤란할 경우 취하는 전략적 모호성을 택한 겁니다.

다만 요시히코 장관은 "일본 정부는 이전부터 일본 입장에 근거해 미국, 한국과 협의해 왔다"며 "세 나라가 계속해서 긴밀히 협력할 것"이라고 덧붙였습니다.

연합뉴스TV 정선미입니다. smjung@yna.co.kr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