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대장동 의혹' 참고인 조사…손준성 내일 소환

사회

연합뉴스TV '대장동 의혹' 참고인 조사…손준성 내일 소환
  • 송고시간 2021-11-09 19:21:41
'대장동 의혹' 참고인 조사…손준성 내일 소환

[앵커]

서울중앙지검 대장동 의혹 전담 수사팀이 참고인 등 관련자를 불러 조사 중입니다.

어제(8일) 주요 피의자를 불러 조사한 내용을 토대로 보강 조사를 벌이는 모습인데요.

한편, 공수처는 내일(10일) 고발 사주 의혹과 관련해 손준성 검사를 다시 불러 조사할 예정입니다.

김예림 기자입니다.

[기자]

대장동 의혹 전담 수사팀은 어제(8일) 주요 피의자인 김만배 씨와 남욱 변호사를 조사한 데 이어 오늘(9일)은 참고인들을 불러 조사하고 있습니다.

박영수 전 특검의 인척인 대장동 분양대행업체 대표 이 모 씨가 참고인으로 출석했습니다.

검찰은 대장동 민간사업자들에게서 유한기 전 성남도시개발공사 개발사업본부장에게 건너간 뇌물로 의심되는 2억 원의 출처가 이 씨라는 정황을 잡고 사실관계를 확인 중인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검찰은 대장동 사업자들의 요청으로 이 씨가 2억 원을 조달했고, 남욱 변호사와 정영학 회계사가 환경영향 평가 등에서 도움을 받기 위해 유 전 본부장에게 이 돈을 건넨 것으로 의심하고 있습니다.

또 검찰은 화천대유 측 성남의뜰 컨소시엄에 주관사로 참여한 하나은행의 부동산금융 담당자 이 모 씨도 참고인 신분으로 불러 조사하고 있습니다.

한편, 공수처는 내일 손준성 검사를 피의자 신분으로 다시 불러 조사할 예정입니다.

손 검사는 윤석열 검찰총장 당시 대검 수사정보정책관이던 지난해, 총선을 앞두고 여권 인사들에 대한 고발장을 국민의힘 김 웅 의원에게 전달한 혐의 등을 받습니다.

아직까지 공수처는 김 웅 의원이 제보자 조성은 씨에게 보낸 텔레그램 메시지의 '손준성 보냄'이라는 표시 외에 손 검사의 혐의를 입증할 만한 결정적 단서를 찾지 못한 것 같은 모양새입니다.

영장에서 의혹의 핵심 인물들을 '성명불상'으로 적는 등 구체적인 내용을 확보하지 못한 것 아니냐는 지적을 받아온 공수처가 혐의를 입증할 카드를 찾을 수 있을지 주목됩니다.

연합뉴스TV 김예림입니다. (lim@yna.co.kr)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