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이재명 '매타버스' 지방순회…윤석열 첫 외교행보

정치

연합뉴스TV 이재명 '매타버스' 지방순회…윤석열 첫 외교행보
  • 송고시간 2021-11-12 11:36:59
이재명 '매타버스' 지방순회…윤석열 첫 외교행보

[앵커]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후보, 오늘부터 지방 순회 일정에 돌입합니다.

부산 울산 경남을 시작으로, 주말마다 버스를 타고 민심을 듣겠다고 하는데요.

취재기자 연결하겠습니다. 구하림 기자.

[기자]

네,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후보는 방금 전 국회에서 매타버스 출정식을 갖고 울산으로 출발했습니다.

매타버스는 매주 타는 민생버스라는 의미인데요.

주말마다 특정 지역으로 가서 생생한 민심을 살피겠다는 취지입니다.

이 후보는 "잘 듣고 잘 실천하겠다"며 직접 버스를 타고 떠났는데요.

첫 목적지인 울산에서 2030 청년들을 초청해 대화하는 시간도 가질 예정입니다.

또 울산에서 중앙전통시장을 방문하고, 이후 부산으로 넘어가 시민들을 만난 뒤 영화 관람 일정도 소화합니다.

이 후보 측은 앞으로 두 달 동안 매주 시간을 내서 지역 순회를 하겠다고 밝혔는데요.

여러 지역 유권자들과 접촉면을 넓히고, 특히 최근 지지율 부진을 보이는 연령층인 청년층과 적극 소통하겠다고 합니다.

[앵커]

광주와 봉하마을에 다녀온 국민의힘 윤석열 후보는 오늘 외교 행보 첫발을 뗀다고 하죠.

어떤 일정입니까?

[기자]

그렇습니다.

광주와 봉하마을에 가서 통합을 외치고 온 국민의힘 윤석열 후보, 오늘은 외교 행보에 나섭니다.

방금 전에 국민의힘 당사에서 대니얼 크리튼브링크 미국 국무부 동아시아·태평양 담당 차관보를 접견했습니다.

그간 대북정책과 관련해 국제사회와의 공조, 특히 한미동맹 강화를 중시해온 윤 후보가 어떤 메시지를 내놓을지 주목됩니다.

오후에는 서울외신기자클럽 초청 기자간담회 참석할 예정입니다.

윤 후보가 국민의힘 후보로 결정된 지 이제 일주일이 지났는데요.

행정이나 경제, 외교, 안보 등 여러 분야에서 전문성이 부족하다는 지적이 적잖은 만큼, 앞으로 이를 불식하기 위한 정책 행보에 우선순위를 둘 것이라는 관측입니다.

[앵커]

대선 레이스가 본격화하면서 여야 공방전도 치열해지고 있습니다.

특검 도입 문제를 놓고 힘겨루기가 계속되는 양상인데요.

이 내용도 전해주시죠.

[기자]

네, 우선 민주당 송영길 대표는 이재명 후보가 "수사에 미진한 점이 있다면"이라고 전제한 부분에 방점을 찍으며 현재 진행 중인 수사가 먼저라고 강조했습니다.

송 대표는 "13번의 특검 모두 검찰 수사가 마무리된 뒤 시작됐다"며 "이 후보도 검찰과 공수처의 수사를 다시 한번 강조한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그러면서 윤석열 후보가 연루된 고발사주 의혹 관련자인 국민의힘 김웅 의원 등이 수사에 적극 협조해야 한다고 압박했습니다.

반면 국민의힘 김기현 원내대표는 "다수 국민은 검찰 수사에 더 기대할 게 없다고 생각한다"며, 지체 없이 대장동 의혹 특검을 도입해야 한다고 촉구했습니다.

김 원내대표는 "검찰이 조사에 불응하고 있는 대장동 게이트의 핵심 인물 중 하나인 김만배씨를 빈손으로 풀어주려는 것은 아닌지 심히 우려된다"며 검찰 수사에도 강한 불만을 드러냈습니다.

이어 민주당에 특검을 논의하자고 회담을 제안했지만 답이 없다며, 이재명 후보와 민주당이 이중플레이를 하고 있다고 꼬집었습니다.

지금까지 국회에서 전해드렸습니다. (halimkoo@yna.co.kr)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