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대변인 폰 압수' 논란에 김오수 "재발 방지 검토"

사회

연합뉴스TV '대변인 폰 압수' 논란에 김오수 "재발 방지 검토"
  • 송고시간 2021-11-12 21:09:52
'대변인 폰 압수' 논란에 김오수 "재발 방지 검토"

[뉴스리뷰]

[앵커]

김오수 검찰총장이 대검찰청 감찰부가 전·현직 대변인들이 쓰던 공용 휴대전화를 영장 없이 압수했다는 논란이 제기된 지 일주일 만에 입장을 밝혔습니다.

김 총장은 이번 사안을 엄중하게 받아들인다며 대검 규정을 보완하는 등 재발 방지책을 검토하겠다고 밝혔습니다.

박수주 기자의 보도입니다.

[기자]

김오수 검찰총장이 대검 대변인실 공용 휴대전화 압수 논란과 관련해 재발 방지책을 검토하겠다고 밝혔습니다.

김 총장은 기자단과 만난 자리에서 "언론의 자유는 민주사회의 초석"이라며, "향후 수사나 감찰 과정에서 언론 자유 침해 우려를 불식하고 절차상 오해가 없도록 대처하겠다"고 밝혔습니다.

그러면서 재발 방지를 위해 향후 총장의 적극적인 권한 행사와 대검 규정 보완을 검토하겠다고 덧붙였습니다.

감찰 과정과 절차를 제도적으로 보완하겠다는 겁니다.

이 같은 김 총장의 해명은 대변인 공용 휴대전화 압수 사실이 알려진 지 일주일 만에 나왔습니다.

검찰 대변인의 휴대전화가 압수된 것은 이번이 처음으로, 앞서 김 총장은 기자들의 항의를 받기도 했습니다.

대검 감찰부는 지난달 말 윤석열 전 검찰총장의 이른바 고발 사주 의혹과 장모 대응 문건 사건에 대한 진상 조사를 하겠다며 대변인의 휴대전화를 영장 없이 임의제출 형태로 압수했습니다.

전·현직 대변인 3명이 쓰던 휴대전화였는데, 당사자들에게는 압수 사실을 알리지도, 포렌식 참여권을 보장하지도 않아 '언론 사찰' 등의 논란이 불거졌습니다.

특히 분석 직후 공수처가 대검 감찰부를 압수수색해 관련 자료를 확보하면서, 까다로운 압수영장 절차를 피하기 위해 편법을 동원했다는 비판도 일었습니다.

김 총장은 이 같은 지적을 엄중히 받아들인다며 공수처와 대검 감찰부의 사전 교감은 없었다고 해명했습니다.

한편, 서울중앙지검은 이번 일로 대검 감찰과장이 고발된 사건을 반부패·강력수사1부에 배당하고 수사를 검토 중입니다.

연합뉴스TV 박수주입니다. (sooju@yna.co.kr)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