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전태일 이후 51년…대선판 앞줄에서 사라진 '노동'

정치

연합뉴스TV 전태일 이후 51년…대선판 앞줄에서 사라진 '노동'
  • 송고시간 2021-11-13 09:47:42
전태일 이후 51년…대선판 앞줄에서 사라진 '노동'

[앵커]

전태일 열사가 주 98시간에 달하는 평화시장 여공들의 노동시간은 정의롭지 못하다며 자신의 몸을 불사른지 오늘로 꼭 51년이 됐습니다.

우리 사회는 이제 주4일제를 논의하고 있고, 대선 후보들에겐 '코로나 시대'의 노동 정책을 제시하는 게 큰 숙제가 됐는데요.

후보들의 움직임을 박초롱 기자가 짚어봤습니다.

[기자]

대선 주자들은 입을 모아 '전태일 정신'을 말합니다.

전태일 열사의 대구 생가를 찾고.

<이재명 /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 "세계 최장에 가까운 장시간 노동 시간도 좀 줄여서 노동이 존중되는 세상, 노동자들이 존중받는 세상을 하루라도 빨리 이뤘으면…"

청계천 전태일 다리에서 노동 존중을 말했습니다.

<윤석열 / 국민의힘 대선 후보>"노동의 가치가 제대로 존중받을 수 있는 그런 사회를 위해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그러나 문재인 당시 후보가 비정규직의 정규직 전환, 최저임금 1만원 공약을 내세웠던 지난 대선 때와 달리, 노동 정책의 주목도는 현저히 떨어진 모습입니다.

산재로 팔이 굽은 소년공 출신 이재명 후보는 청년·경제 공약에 힘을 쏟으며, 중도층 공략과 함께 문재인 정부와의 차별화에 나섰습니다.

노동 존중과 친기업 정책은 공존할 수 있다며, 친기업 성향을 부각하고 있습니다.

윤석열 후보는 여론의 뭇매를 맞은 '주 120시간 노동' 발언을 넘어서는 게 우선 과제입니다.

최근 울산을 찾아 상생·협력의 노사관계를 만들겠다며 노동계와의 관계 회복에 나섰습니다.

노동 공약을 전면에 내세운 건 정의당 심상정 후보입니다. 임기 내 주4일제 도입이 대표 공약입니다.

<심상정 / 정의당 대선 후보> "전태일의 시대, 전태일의 나라는 도대체 언제 옵니까? 주4일제를 도입하는 기업들에게 세제 및 사회보험료 지원 등 다양한 지원을 아끼지 않을 것입니다."

심 후보는 내년에 사회적 합의를 위한 범시민추진본부를 구성하고, 2023년부터 1년 반 동안 주4일제를 시범 운영한 뒤, 2025년부터 2년간 국회 논의, 입법을 거치겠다는 로드맵을 밝혔습니다.

국민의당 안철수 후보는 기득권 노조를 비판하며, 노동개혁을 통해 청년들에게 공정한 기회를 돌려주겠다고 강조하고 있습니다.

플랫폼 노동, 비정규직 확산 등 노동 현안이 쌓여가는 가운데, '노동 없는 대선'이 되는 것 아니냐는 우려의 목소리도 커지고 있습니다.

연합뉴스TV 박초롱입니다.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