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민주노총, 대규모 집회 강행…경찰 수사 착수

사회

연합뉴스TV 민주노총, 대규모 집회 강행…경찰 수사 착수
  • 송고시간 2021-11-13 22:54:12
민주노총, 대규모 집회 강행…경찰 수사 착수

[앵커]

민주노총이 노동환경 개선을 요구하며 또 한번 서울 도심에서 대규모 집회를 강행했습니다.

경찰은 사전 불허 조치에도 결국 집회를 강행했다며 주최자와 주요 참가자 등을 상대로 엄정한 수사를 진행한다는 방침입니다.

최덕재 기자입니다.

[기자]

전태일 열사 51주기를 맞아 민주노총이 서울 종로구 흥인지문 사거리에서 전국노동자대회를 열었습니다.

부동산 폭등으로 사상 최악의 빈부격차를 겪고 있는데, 정부가 민주노총 위원장을 구속하고 공공부문 비정규직 제로화 약속 등을 저버렸다고 비판했습니다.

노조법 전면 개정과 파견법 폐지 등 노동환경 개선도 요구했습니다.

<윤택근 / 민주노총 위원장 직무대행> "여성, 청년, 소외받고 억압받는 모든 이들과 함께 손을 잡고…"

앞서 민주노총은 여의도에서 집회를 개최하려 했지만 정부와 서울시가 불허했고, 결국 동대문 인근에서 기습적으로 집결했습니다.

경찰은 도심 곳곳에 차벽을 설치했지만 집회를 원천 차단하진 못했습니다.

경찰이 집회 인파와 함께 동대문 일대로 이동하면서 인근에서 교통 혼잡이 발생하기도 했습니다.

다만 집회 인파는 모두 마스크를 착용했고, 물리적 충돌은 일어나지 않았습니다.

한편 서울시는 집회 금지 통보에도 집회를 강행한 민주노총에 대해 참가자 규모에 상관 없이 형사고발을 할 방침이라고 밝혔습니다.

지난달 총파업 집회에 대해 수사를 이어가고 있는 경찰도 "불법행위에 책임이 있는 주요 참가자들에 대해 집회 및 시위에 관한 법률, 감염병예방법 위반 등 혐의를 적용해 출석 요구할 예정"이라고 설명했습니다.

67명으로 운영하던 '10·20 불법시위 수사본부'도 75명으로 확대 편성했습니다.

연합뉴스TV 최덕재입니다. (DJY@yna.co.kr)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