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정부 '요소수 늑장대처' 한 달…靑 파장 예의주시

정치

연합뉴스TV 정부 '요소수 늑장대처' 한 달…靑 파장 예의주시
  • 송고시간 2021-11-14 18:35:54
정부 '요소수 늑장대처' 한 달…靑 파장 예의주시

[앵커]

중국이 요소 등 비료 품목 수출 제한을 시작한 지 내일(15일)이 꼭 한 달째입니다.

정부는 뒤늦게 급한 불은 껐지만, 부실 대응 비판의 불똥이 더 번지진 않을까 예의주시하고 있습니다.

장윤희 기자입니다.

[기자]

한 달 전 예고된 중국의 요소 수출 제한. 정부가 사태의 심각성을 알고 움직인 것은 한참 뒤였습니다.

외교부는 이번 사태로 '경제외교 참사' 오명을 입었습니다.

<이태규 / 국민의당 의원(지난 11일)> "아무 문제가 없다는 오판을 했습니다, 중국 대사관에서. 중국 측 조치가 어떻게 될 지에 대해 외교부가 전혀 파악하지 못하다는 것이 이번에 드러났거든요?"

<정의용 / 외교부 장관(지난 11일)> "외교부뿐 아니라 정부 내 관련된 모든 부처가 이러한 문제에 대해 다시 한번 총점검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특정 부처만의 잘못은 아니란 지적도 나옵니다.

총지휘를 해야 할 청와대가 역할을 제때 못해 화를 키웠다는 지적입니다.

<유영민 / 대통령 비서실장(지난 10일)> "좀 더 일찍 우리가 이런 것을 예견하고 준비를 해왔더라면 하는 아쉬움은 있습니다. 비싼 수업료 냈다고 생각하겠습니다. 좋은 전화위복, 예."

최근 청와대가 경제수석을 7개월 만에 교체한 배경도 요소수 책임론과 무관하지 않다는 평가입니다.

동요한 민심은 문 대통령 지지율로도 드러나고 있습니다.

최근 여론조사에서 문 대통령 국정 수행에 대한 부정 평가가 3주 연속 늘어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부정 평가 근거 중 하나로 요소수 부족 사태가 거론됐습니다.

청와대는 요소수 대응 비판을 받아들이면서 공급망 문제에 총력을 다하겠다고 밝히고 있습니다.

정부가 요소를 속속 확보하며 급한 불은 끄고 있지만, 유통 과정에서 현장 혼선은 계속되는 상황.

청와대는 요소수에서 촉발된 정부 책임론이 임기 말 국정 동력을 떨어뜨리진 않을지, 그 파장을 예의주시하고 있습니다.

연합뉴스TV 장윤희입니다. (ego@yna.co.kr)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