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중국 관리 가상화폐 채굴했다 '철퇴'…당적·공직 박탈

세계

연합뉴스TV 중국 관리 가상화폐 채굴했다 '철퇴'…당적·공직 박탈
  • 송고시간 2021-11-15 13:45:22
중국 관리 가상화폐 채굴했다 '철퇴'…당적·공직 박탈

[앵커]

국가마다 가상화폐에 대한 태도는 매우 다릅니다. 엘살바도르처럼 법정화폐로 채택한 곳도 있지만, 중국은 '불법 금융활동'으로 보고 엄격하게 규제하는데요.

최근에는 가상화폐 채굴을 지원한 고위 관리의 당적과 공직을 박탈하기도 했습니다.

정선미 기자입니다.

[기자]

중국에서 가상화폐 채굴과 연루된 고위 관리가 당국의 철퇴를 맞는 사건이 벌어졌습니다.

중국 사정당국은 가상화폐 채굴을 지원한 혐의로 샤오위 장시성 중국인민정치협상회의 부주석에 대해 공산당 당적과 공직을 모두 박탈했습니다.

또 샤오위를 검찰에 넘겨 기소 여부를 검토하도록 하고, 불법으로 얻은 재물도 몰수했습니다.

사정당국은 샤오위에게 "국가의 산업정책에 반해 직권을 남용해 가상화폐 채굴 활동을 지원한 혐의"와 "특정 관계인이 그의 직무를 이용해 사리를 도모하는 것을 묵인하고 뇌물을 수수하고 영리활동에 종사한 혐의"를 적용했습니다.

이에 대해 관영 언론들은 가상화폐 관련 활동을 엄격히 규제하겠다는 당국의 의지를 보여준다고 전했습니다.

중국은 모든 종류의 가상화폐를 불법 금융활동으로 규정하고 있으며, 법정화폐와 가상화폐의 교환 업무, 가상화폐 간 교환 업무 등을 법에 따라 엄격히 금지하고 형사 책임을 묻겠다고 경고한 바 있습니다.

<아이나르 탕겐 / 정치·경제 평론가> "통화 정책은 정부에 매우 중요합니다. 재정·통화 정책은 정부가 경제를 규제할 수 있는 유일한 방법입니다. 그들은 이것을 포기할 수 없습니다."

중국이 이처럼 대대적인 가상화폐 단속에 나선 데 이어 미국에서도 최근 대표적인 가상화폐인 비트코인 관련 악재가 발생했습니다.

미국 증권거래위원회는 또다시 비트코인 현물 상장지수펀드, ETF 승인을 거부했는데, 투자자 보호가 미흡하다는 이유에서입니다.

연합뉴스TV 정선미입니다. (smjung@yna.co.kr)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